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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④] 이정범 감독 "내게 세월호 참사는 살아있는 큰 상처다" 눈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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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조선 조지영 기자] 이정범(48) 감독이 "내게 세월호는 살아있는 큰 상처다"고 말하며 눈물을 흘렸다.

뒷돈은 챙기고 비리는 눈감고 범죄는 사주하는 쓰레기 같은 악질경찰이 폭발사건 용의자로 몰리고 거대 기업의 음모에 휘말리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범죄 영화 '악질경찰'(이정범 감독, 청년필름·다이스필름 제작). 전작 '우는 남자'(14)에 이어 5년 만에 신작 '악질경찰'로 관객을 만나게 된 이정범 감독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스포츠조선과 만나 '악질경찰'에 대한 연출 의도와 비하인드 에피소드를 밝혔다.

'악질경찰'은 '열혈남아'(06)로 데뷔, 두 번째 연출작인 '아저씨'(10)로 628만 관객을 동원하며 범죄 액션 영화의 신드롬을 일으킨 이정범 감독의 신작이다. 그동안 '열혈남아' '아저씨' '우는 남자'를 통해서는 용서받을 수 없는 인생을 살던 이가 누군가를 만나 변화하는 과정을 그렸다면 이번 '악질경찰'에서는 이기적으로 살아왔던 자신에 대한 참회의 메시지를 다뤘다는 점에서 전작과 차이를 뒀다.

무엇보다 악질 경찰 조필호(이선균)가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누군가를 만나 변해가는 모습을 다룬 '악질 경찰'은 그동안 많은 범죄 장르에서 다뤘던 비리경찰 혹은 현실에 타협하는 경찰과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악질 캐릭터로 보는 이들의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는다.

특히 '악질경찰'은 영화 속 내용에 간접적으로 세월호 참사를 다뤄 보는 이들의 눈길을 끈다. 안산시를 배경으로 한 '악질경찰'은 극 중 사건의 키를 쥔 미나(전소니)의 스토리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세월호 참사가 다뤄졌고 이밖에 단원고, 노란 리본 등이 영화 속에서 표현된 것. 다만 이러한 '악질경찰' 속 메시지가 지난 13일 언론·배급 시사회 이후 '세월호 참사를 가볍게 다룬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상당하다. 세월호 참사를 그저 상업영화의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했다는 우려도 심심치 들리고 있는 중. '악질경찰'의 진정성이 관객에게 얼마나 동의받을 수 있을지 영화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날 이정범 감독은 "세월호 참사를 취재했던 아이들 중에 삐뚫어지고 잘못된 아이들의 이야기도 많았다. 세월호 때 잘못된 아이들도 듣긴 했지만 그것보다는 어른들로 인해 상처받은 아이들의 이야기가 많아 그런 부분을 보여주고 싶었다. 어른들로 인해 상처받은 아이들이 참 많다. 취재를 하면서 이 아이들을 통해 오히려 역으로 배운게 되게 많다"고 조심스레 설명했다.

그는 "영화를 만드는 5년 동안 고민했다. 실제로 '악질경찰' 제작보고회 앞두고는 잠도 못이뤘다. 이정범이라는 감독이 잘할 수 있는 범주 안에 세월호를 이야기 하는 5년간의 결과물이다. 여전히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향이었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정범 감독은 "안산시에 갔을 때 어떤 분이 유가족 분을 바로 알아보시더라. 그 이유를 물었더니 아이들이 남겨 놓은 옷을 입고 거리를 다녔다고 하더라. 내게 안산은 살아있는 큰 상처로 다가온다. 그래서 그런 부분을 영화에 녹이기도 했다"고 밝히며 눈물을 흘렸다.

한편, '악질경찰'은 이선균, 전소니, 박해준, 송영창, 박병은, 김민재, 남문철, 정가람 등이 가세했고 '우는 남자' '아저씨'의 이정범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오는 21일 개봉한다.

soulhn1220@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