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고재완 기자] 영화 '조작된 도시'가 오는 9일 개봉한다. '조작된 도시'는 단 3분 16초만에 살인자로 조작된 남자가 게임 멤버들과 함께 사건의 실체를 파헤치며 짜릿한 반격을 펼치는 범죄액션영화다.
'웰컴 투 동막골'의 박광현 감독은 '조작된 도시'로 12년만에 컴백했다. 박광현 감독은 '웰컴투 동막골'에서 그렇듯 '조작된 도시'에서도 전형적이지 않은 스타일로 신작을 내놨다. '조작된 도시'의 액션 포인트는 만화적 상상력과 게임적 발상의 결합이다. 영화의 포문을 여는 도심 한복판의 대규모 전투 장면은 완벽한 리더로서 FPS 게임 속을 누비는 권유(지창욱)의 상상 액션으로, 전투기와 미사일, 시시각각 터지는 폭탄과 와이어 액션까지 기존 한국 영화에서 보지 못한 스케일과 비주얼로 초반부터 시선을 사로잡는다
게다가 8차선 도로 대규모 카체이싱도 눈에 띈다. 촬영에만 한 달이 걸릴 만큼 제작진이 공을 많이 들인 추격 액션은 액티브한 볼거리는 물론 그 안에 사건과 인물의 감정변화가 공존해 기대를 모은다. 또 마지막 결말에서 이하늬의 대사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박광현 감독은 8일 서울 삼청동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속편을 염두해 뒀다기 보다는 현실을 표현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 영화가 과장이 심하고 거칠것 없는 상상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거짓말이 아니라 현실을 설명해주고 싶었거든요. 악당의 속성을 생각했어요. 사실 정말 악당들은 항상 꼬리자르기를 하고 잡히지 않잖아요. 그들은 늘 새로운 숙주를 창자서 떠나죠. 하다못해 '마징가Z' 같은 로봇 만화에서도 악당은 끝에 '두고보자'라면서 도망가잖아요. 그런 느낌을 담으려고 했어요."
'조작된 도시'는 권력을 가진 보이지 않는 손들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사실 제가 시나리오를 쓸 때는 사회가 이럴 줄 몰랐고 사회를 담으려고 한 것도 아니에요. 인생을 담으려고 한거죠. 그런데 점점 현실이 되버리니까 저도 황당했죠. 예전에는 드론이 이렇게 많이 쓰이지 않았잖아요. 요즘에 갑자기 '배달'까지 하고 있지만요. 상상 속의 산물이었는데 이렇게 사회가 빨리 변할지 몰랐어요."
박 감독은 '조작된 도시'의 타깃이 정확히 젊은 세대라고 지정했다. "요즘 영화의 주 타깃은 거의 3040세대인 것 같더라고요. 20대를 타깃으로한 청춘영화는 없어져 버린 느낌이에요. 그래서 20대들도 어른들의 영화를 소비하고 있다는 생각을 했죠. 그런 이들에게 재대로된 그들의 영화를 만들어주고 싶었어요."
고재완 기자 star77@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