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LG 올레드 TV, 차세대 방송기술로 HDR 방송 시연

by

LG전자가 6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 2016'에서 LG 올레드 TV로 차세대 방송 표준규격인 ATSC 3.0(Advanced Television System Committee 3.0) 기반의 HDR 방송을 실시간으로 송수신하는 기술을 선보인다고 4일 밝혔다.

LG전자는 북미 LG 제니스 연구소, 방송장비업체 '게이츠에어(Gate! sAir)'와 공동으로 라스베이거스 지역 방송사의 송신탑에서 송출된 HDR 방송을 LG 올레드 TV로 수신한다.

LG전자는 HDR 방송 시연을 통해 차세대 방송 기술에서도 우위를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LG전자가 시연에서 소개하는 루트(ROUTE)는 LG전자가 주도해 개발한 인터넷 IP기반의 방송 전송 기술로 ATSC 3.0의 핵심 표준기술이다. 루트 기술은 실시간 방송과 방송안내정보(ESG) 등 부가 서비스 정보도 전달할 수 있다.

ATSC 3.0은 주파수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영상 정보 외에 부가 정보들을 더 많이 전송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영상 정보와 부가 정보가 서로 다른 규격으로 지상파와 인터넷망을 통해 각각 송출되던 기존 방식과는 달리, ATSC 3.0은 모든 방송 정보를 인터넷 IP 기반으로 주고 받기 때문에 방송과 인터넷을 융합한 서비스에도 적합하다는 게 LG전자의 설명이다.

LG전자 관계자는 "차세대 방송기술을 선도해 시청자들에게 차원이 다른 화질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