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뉴스테이 3법’ 국회 본회의 통과, 기업형 임대주택 지원…어떤 내용 담겼나?

by

뉴스테이 3법

11일 국회는 본회의를 열어 기업형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사업자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는 임대주택법 개정안 등 법안 12건을 가결 처리했다.

'뉴스테이법'으로 불리는 임대주택법 개정안은 재석 의원 188명 가운데 찬성 126명, 반대 37명, 기권 25명으로 통과됐다.

이 법안은 기업형 임대주택 사업자에게 국가나 공공기관이 조성한 공공택지를 우선 공급하고 공급촉진지구 내에서 용적률과 건폐율을 법이 정한 상한까지 높이는 내용 등을 담았다.

국회는 또 뉴스테이법과 함께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도정법) 개정안을 재석 186명 중 찬성 154명, 반대 9명, 기권 23명으로, 공공주택건설 등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재석 189명 중 찬성 171명, 반대 2명, 기권 16명으로 각각 통과시켰다.

도정법 개정안은 재건축 재개발 사업에 공공관리제를 적용하더라도 조합과 시공사가 공동으로 사업을 시행하거나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조합 업무를 대행하면 사업 시행 인가 전에 시공사를 선정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공공주택특별법 개정안은 10만㎡ 이하 주택지구 개발은 지구지정과 지구계획을 같이 승인할 수 있게 하고 소규모 주택지구를 지정할 때 지방자치단체가 주변지역 정비계획을 제안하면 해당 지구는 우선 지정할 수 있도록 했다.

국회는 군 관련 법안 8개(군인사법 개정안, 군무원인사법 개정안, 군인연금법 개정안, 국군간호사관학교 설치법 개정안, 군보건의료에 관한 법률 개정안, 군사기밀 보호법 개정안,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보호법 개정안, 방위사업법 개정안)도 일괄 처리했다.

국회는 이 밖에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 개정안도 이날 본회의에서 의결했다. <스포츠조선닷컴>

뉴스테이 3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