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금융공사의 보금자리론 금리가 6월 0.1%의 금리인상을 결정했다. 보금자리론은 대표적인 장기 고정금리 분할 상환방식의 주택대출 상품으로 꾸준히 인기를 끌며 판매되는 상품이다.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할 수 있는 '기본형 u-보금자리론'과 하나·외환은행 창구에서 접수 받는 't플러스 보금자리론' 금리는 10년 만기 기준 현행 3.05%에서 3.15%로 0.1%포인트 인상된다. 바뀐 이자율은 다음달 1일 접수 건부터 적용된다.
주택금융공사는 지난 20일 보금자리론 금리를 0.2%포인트 일괄 인상한지 10일여 만에 0.1%포인트를 추가로 올렸다. 주택금융공사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보금자리론은 장기 고정금리 상품으로 주택저당증권(MBS) 발행을 통해 재원을 조달한다. 국고채 금리에 연동해 움직이는데 지난 4월 중순 이후 국고채 금리가 0.4~0.5%P 올랐다. 증가한 조달 비용을 보금자리론 금리에 반영할 수밖에 없었다"고 전한다.
또한 국고채금리가 기준인 시중은행의 혼합형 고정금리 상품도 소폭 인상되었다. 이에 안정적인 고정금리를 희망하는 수요자들은 어떤 상품을 선택해야 할지 딜레마에 빠졌는데 최근에는 온라인으로 손쉽게 은행별 금리를 비교해서 자신에게 맞는 최저금리를 찾을 수 있는 금리비교 서비스가 선택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예전에는 각 은행마다 직접 상담을 받으러 방문하는 경우가 대다수였지만 최근에는 전화한통으로 전국은행의 상품을 비교 해볼수 있어 시간이 바쁜 직장인들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로 인식되고 있다.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 '뱅크-아이'의 관계자는 "지난 주 미국의 금리인상 발언으로 미국의 연내 금리인상이 확실한 상황이 되었다. 이에 미리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전한다.
시중은행 금리정보 금리비교 서비스 '뱅크-아이'(http://www.bankni.co.kr)는 여러 은행 및 전문상담사와 제휴를 맺고 실시간 최저금리 안내를 하고 있다. 상담은 무료이며 별도의 신용조회가 들어가지 않는다. 또한 해당홈페이지에서 포장이사견적비교나 인테리어견적비교를 해볼 수 있으며 삼성화재와의 제휴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견적도 확인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