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농림축산식품부 · 한식재단, 이루와 함께 인도네시아에서 한국음식 알려

by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와 한식재단(이사장 강민수)은 지난 달 인도네시아 한류 열풍의 주역인 가수 이루와 함께 촬영했던 한식홍보 방송이 2015년 1월 1일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높은 관심 속에 방영되었다고 밝혔다.

새해를 맞아 1월 1일에 방영된 이번 방송에서는 현지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가수 이루가 흰 떡과 같이 하얗고 밝은 미래를 기원하는 새해 음식인 떡국과 그 유래를 한국의 새해맞이 문화와 함께 소개하여 7.1%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는 동시간대 프로그램들의 시청률이 평균 4~5%에 비해 높은 수치다.

한식재단과 이루는 이 방송을 통해 장류, 김치 등 발효음식으로서 한식이 갖는 건강한 장점들을 소개했으며, 특히 고추장을 이용한 닭볶음탕을 방송 중에 시연하고, 방송에 함께 출연한 게스트들에게 맛볼 기회를 제공하여 현지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방송을 본 시청자들은 "인도네시아 재료로 만든 인도네시아 음식과 비슷하다", "맛보고 싶다"등의 반응을 보였다.

또한, 한식인 김치볶음밥을 인도네시아의 볶음밥인 나시고랭에 빗대어 설명하여, 한식과 한식문화를 처음 접하는 현지인도 한식을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음식을 통한 양국 간의 교류와 우호증진의 분위기를 만들었다.

뿐만 아니라, 지난 12월 한식재단에서 발간한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한식당 가이드북>을 소개해 한식을 즐기고자 하는 현지인들로부터 좋은 정보라는 호응을 얻었다.

앞으로도 농식품부와 한식재단은 음식문화교류를 통해 동남아시아 지역을 비롯한 국내외에 한식의 위상을 널리 알려 한식문화 확산과 음식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전상희 기자 nowater@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