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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AG]'팔순의 거장'임권택"나는 아날로그세대,디지털과의 소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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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주의자' 임권택 감독은 인천아시안게임 개막식 직후 더 완벽하지 못했던 점을 여러번 언급했다.

19일 19시19분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45억 아시아인의 스포츠 잔치, 2014 인천아시안게임이 16일 열전의 막을 올렸다. 임권택 총감독과 장 진 총연출이 진두지휘한 개회식은 '45억의 꿈, 하나 되는 아시아'를 주제로 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총 4부로 구성된 개회식은 45억 아시아인들에게 진한 감동을 선사했다. 세계적인 거장 임권택 감독 특유의 상상력과 연출력이 빛났다. 1부, 1988년 서울올림픽 개회식에서 감동을 준 '굴렁쇠 소년'을 재현한 '굴렁쇠 소녀'의 등장은 아시아 스포츠의 현재와 과거, 미래를 잇는 감동을 선사했다. '새로운 아시아, 희망의 노래'에서는 고은 시인의 '아시아드의 노래' 시 낭송은 뭉클했다. '노래하라, 노래하지 않을 수 없는 날 노래하라. 몇 천년의 아시아를, 몇 천년의 지혜를 이어온 아시아를 노래하라. 몇 천번의 내일을 가슴에 새긴 아시아의 밤과 낮을 노래하라. 기쁨 가득히오늘 아시아를 노래하라.' 시 낭송의 끝자락에 세계적 소프라노 조수미의 '아시아드의 노래' 아리아가 오버랩됐다. 가슴 뜨거운 감동을 이끌어냈다.

2부 '인천 하나된 아시아를 만나는 곳'에서는 '아시아가 사랑하는 배우' 장동건, 김수현과 뮤지컬 스타 정성화 옥주현 등이 중심에 섰다.오래전 아시아의 45개국이 어쩌면 하나였을지도 모른다는 작은 상상의 이야기를 4막으로 구현해냈다. '심청전'의 배경이 인천이라는 점에 착안해, 아시아인들이 함께하는 희망의 바다를 노래했다.

개회식 직후 기자회견에서 팔순의 거장은 소감을 묻는 질문에 아쉬움을 이야기했다. "예산 등의 이유로 아쉬운 점이 있었다. 국제대회에서 예산이 충분치 않았다. 이 부분을 극복하기 위해 애썼다"고 말했다. "아리랑 사운드에서 아쉬움이 있었다. 배가 들어와서 아시아인들이 함께 기뻐하는 모습은 각별히 신경을 쓴 부분인데, 이게 고장이 나서 되느니 마느니 조마조마해서 그 신이 잘 흘러가는지 저 자신은 현장에서 정신없는 시간을 보냈다"고 비하인드스토리를 공개했다. "정성을 들였는데 어떻게 관중들에게 와닿았는지는 잘 모르겠다. '아시아드의 노래' 조수미의 부분은 굉장히 감동적인 신이다. 사운드가 더 조정이 잘됐다면, 훨씬 더 감동적이었을 것이데 아쉽다"고 말했다.

'한류스타' 등 출연진에 대한 평가를 해달라는 요청엔 말을 아꼈다. "너무 신경쓰이는 게 많고 해서 어떤 연기자, 가수 출연자들이 어떻게 잘해내고 어떻게 끝냈는지 저로서는 평가하기 어렵다. 그 평가는 기자 여러분들이 해주셔야 할 것같다. 저희도 알게끔 점수를 매겨달라"며 웃었다. "그러나 한가지는 분명히 말할 수 있다. 출연자들이 연습했을 때보다 훨씬 더 열연을 했고, 힘을 내서 자기 역량을 과시하려고 한 것은 틀림없다"고 말했다.

지난 2년간 개회식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한 출연진과 스태프들을 치하했다. "아쉬운 점도 많지만 정말 열심히들 했구나 생각한다"고 했다. "우리가 이런 안을 짜고 이뤄질 수 없는 것은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도 가졌다. 가면서 수정도 해가고 고쳐생각하기도 하면서 완성된 결과물이다. 무엇보다 성과를 이뤄내준 스태프의 역량에 대해 칭찬도 해주고 싶다"고 말했다.

디지털세대 장진 감독과의 협업에 대한 만족감과 기대감도 드러냈다. 이날 관람석에 설치된 2만 7000여개의 LED 등을 활용한 대형 퍼포먼스는 인상 깊었다. 임 감독은 "이런 고백을 해야할지 모르겠는데 나는 팔순 노인이고,사실 아날로그 세대 아닌가. 연출을 맡은 장진 감독은 완전히 디지털 세대다.오늘 여러분들 음악도 들어보셨겠지만 저는 쓸 수도 없는 음악들을 써서 젊은 세대와의 소통에 위력을 발휘했다. 디지털 세대다운 톡톡 튀고 재치있는 발상들이 폐회식에서도 역량을 발휘하지 않을까 ,그런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전영지 기자 sky4us@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