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업계가 다양한 드라마의 제작지원을 통해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특히 드라마가 인기를 끌면서 제작지원한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인지도 상승에도 한몫 톡톡히 하고 있다는 평가다.
젤라또&커피전문점 '카페띠아모'는 케이블채널 tvN 금토드라마 '갑동이'를 협찬중이다. 드라마의 주인공인 윤상현, 이준, 김지원 등의 촬영장소가 카페띠아모 송도점이다. 갑동이는 가상의 도시인 일탄에서 벌어진 연쇄살인사건을 배경으로 한 20부작 미스터리 감성 추적극이다. 진지한 모습으로 돌아온 성동일과 윤상현, 김민정, 이준 등 굵직한 배우들의 캐릭터 변신이 화제가 되고 있다. 케이블 채널로는 드물게 2%에 육박하는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다.
카페띠아모는 이전부터 꾸준히 드라마 제작지원 사업을 해왔다. MBC 드라마 '기황후', '닥터진', '애정만만세' 제작지원을 진행했고 일부 매장이 KBS '웃어라 동해야', '우리집 여자들'과 같은 드라마 촬영 장소로 쓰였다. 드라마에서 등장한 카페띠아모 매장은 매출이 급증한 바 있다.
카페띠아모는 이탈리아식 홈메이드 아이스크림과 고급 원두커피, 포켓샌드위치, 와플 등의 디저트 제품을 판매하는 커피전문점이자 디저트카페다. 설립 9년차의 중견 프랜차이즈로 이탈리아식 아이스크림인 '젤라또'를 현지 방식 그대로 제조, 젤라또 열풍을 몰고온 브랜드다.
수상한포차는 KBS 2TV 월화드라마 '빅맨'을 제작지원하고 있다. 빅맨은 현재 시청률 8%를 넘기면서 월화드라마 춘추전국시대의 한 축을 이루고 있다. 현실을 신랄하게 풍자한 스토리가 눈길을 끌면서 시청률도 상승세를 타고 있다.
수상한포차 업체 관계자는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는 드라마 제작지원은 브랜드 홍보에 큰 효과가 있고 가맹점 매출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며 "일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마케팅 비용을 가맹점에 일정 부분 강제하는 것과는 달리 수상한포차는 제작지원과 관련된 비용 모두를 본사가 부담했다"고 말했다.
수상한포차는 정통 포장마차를 현대적인 느낌으로 재해석해 퍼플오션 시장을 점령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수상한닭발, 숯불꼼장어, 불쭈꾸미철판, 통골뱅이홍합찜 등 다양한 해산물 메뉴라인은 맛과 품질에서 뛰어나 맛에 반해 가맹점을 오픈한 경우가 많은 브랜드다.
김세형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