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 뾰루지나 여드름이 생기면 하루 종일 신경 쓰여 스트레스로 까지 이어진다. 특히 화장을 할 때나 밖에 나가서 사람들과 부딪힐 때 신경이 많이 쓰이게 되며, 뾰루지를 없애기 위해서 손으로 짰을 때에는 여드름자국 및 흉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턱, 코, 볼 뾰루지가 얼굴에 생기는 원인을 파악하여 뾰루지가 생기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좋다.
여드름 자국 및 흉터, 뾰루지 원인은 다양하다. 우선 뾰루지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뾰루지는 여드름종류 중의 하나인 화농성여드름이라고 말하는 여드름 종류 중에 구진성 여드름에 해당된다. 구진성 여드름인 뾰루지가 점점 커지는 단계를 보면 구진성 여드름으로 시작하여 화농성여드름으로 커지고 화농성여드름이 심한 여드름으로 발전되면 낭종성 여드름이 된다. 구진성 여드름인 뾰루지는 붉고 부어올라 있으며, 만지면 통증을 동반하는 특징이 있어 압출을 해도 염증성 여드름이나 구진성 여드름을 제거하기가 쉽지 않아 여드름자국 및 흉터가 생기기 쉽다.
뾰루지는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나타나며 턱, 코, 볼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여성ㆍ남성 턱, 코, 볼 여드름 뾰루지 원인을 살펴보면 먼저 턱 뾰루지 원인으로는 습관적으로 턱을 괴고 있거나 턱을 손으로 자주 만진다면 손에 있는 균이 턱으로 옮겨가 턱 뾰루지가 생길 수 있다. 하지만 여성 턱 뾰루지의 경우에는 자궁이 좋지 않아 생기는 경우도 있어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진찰을 받아봐야 한다. 코 뾰루지가 생기는 원인으로는 코에 기름기가 많거나 소화기관이 좋지 않아 생길 가능성이 높다. 특히 비위가 약해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자주 체하는 사람의 경우 코 주변에 뾰루지가 자주 생기게 되며, 볼 뾰루지의 원인 피지가 과다분비 되면서 볼 뾰루지가 생기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자주 생기게 된다.
여드름 및 뾰루지를 없애기 가장 중요한 것은 세안이다. 세안을 얼마나 깨끗하고 자극 없이 해 주는지가 중요한데, 특히 요즘 같은 겨울에는 자신의 피부타입에 맞는 세안제를 사용하여 꼼꼼하게 세안을 해 준다. 또한 충분한 휴식과 수면이 필요하며 피부 진정 팩이나 트러블 진정 팩, 또는 피부진정에 도움이 되는 미스트 등을 사용하여 여드름피부진정 관리를 해 주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수입약국화장품에서 로아큐탄을 처방 받거나 여드름치료 화장품을 이용해 여드름치료를 하는 것도 여드름 자국 및 흉터와 뾰루지를 빨리 없애는 방법이다. 여드름성 피부에 사용 적합 판정을 받은 TS 2종 세트는 여성 소비자가 뽑은 프리미엄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는 전문 기능성화장품 브랜드에서 출시되고 있다. TS 2종 세트에는 TS 클래리파잉 토너와 TS 스팟 릴리프로 구성되어 있다. 피지로 막힌 모공과 각질을 케어 해 주는 피지컨트롤 기능이 있는 TS 클래리파잉 토너는 피부 수렴작용에 효과적인 위치하젤, 아로마 허브 추출물이 피부트러블로 인한 울긋불긋한 피부에 보호막을 형성해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주는 제품이다. 피부트러블과 여드름뾰루지를 빠르게 대처하는 응급 처치용 스팟 제품인 TS 스팟 릴리프는 인도멀구슬 추출물이 손상 받기 쉬운 민감성 피부를 진정 시키고 피부 보습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유해성분이 없는 기능성화장품으로 피부에 자극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주며, 식약처로부터 인증된 여드름 예방 의약외품으로 기능성화장품이다.
여드름치료 목적으로 약국에서 여드름자국 및 흉터와 뾰루지를 진정시키기 위해 여드름 약이나 연고 등을 사용하는 것보다 사전에 여드름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 및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드름을 예방 할 수 있도록 여드름에 좋은 화장품을 사용하여 피부를 관리해 보자.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