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이용자의 검색 만족도 향상을 위해 새로운 검색 알고리즘 '리브라(Libra)'를 12월 초부터 블로그검색에 우선 적용키로 했다.
알고리즘 개선을 위해 검색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은 문서들과 낮은 문서들을 모아 유형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믿을 수 있는 좋은 정보를 생산해내는 블로그와 신뢰할 수 없는 저품질의 문서를 생산하는 블로그를 구별해 랭킹 로직에 반영했다.
문서의 신뢰성 판단에는 이용자 클릭수 등의 만족도 평가요소와 블로그 활동기간 등 활동성 평가요소가 반영되고, 이런 평가요소 조작을 통해 랭킹을 올리려는 시도를 막기 위해 네이버가 분석한 각종 어뷰징 요소들도 반영될 예정이다.
네이버는 이용자가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중 다른 검색어군에 비해 검색 만족도가 낮은 '맛집' 등의 일부 키워드군에 새 알고리즘을 우선 적용하고, 향후 대상 키워드 및 서비스를 확대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NHN 검색연구실 강인호 박사는 "새 검색 알고리즘 '리브라'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좋은 정보가 나온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좋은 블로거가 만든 양질의 문서가 검색 결과에 더 잘 보여질 수 있도록 하는 구조"라며 "이용자에게 신뢰도 높은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한 네이버의 검색 개선 프로젝트는 앞으로도 계속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