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야쿠르트는 1일부터 목초 급여 중심으로 생산한 우유인 '내추럴플랜(Natural Plan)'을 시판한다고 밝혔다.
180ml, 930ml 두가지 용량으로 선보이는 '내추럴플랜(Natural Plan)'은 양질의 우유를 얻기 위해 선별된 약 750마리 젖소에서 하루 2만4000개(930ml 기준)분량만 한정 생산된다. 전국의 야쿠르트아줌마가 1만3000여 명 인 것을 감안하면 1인당 2개 남짓 판매가 가능한 '한정판 우유'인 셈이다. 이처럼 한정된 물량 때문에 우유로서는 이례적으로 '선 예약 후 공급'이라는 독특한 판매방식을 택했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목초 함량을 70%선 까지 끌어올린 '내추럴플랜(Natural Plan)'은 옥수수 등 오메가6(포화지방산) 비중이 높은 곡물사료의 사용을 최소화 하고 대신 소의 먹거리에서 목초 급여비율을 높이는데 주력했다. 또한 소의 발육과 기능성 성분 함유에 도움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어분, 우지 등 동물성 사료를 제거했다.
이로 인해 그 동안 우유시장의 경쟁 패러다임은 원유등급이나 신선도 등 제품 자체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으나, '내추럴플랜(Natural Plan)' 출시로 인해 젖소의 먹거리와 우유의 지방산 비율 및 영양학적 균형 등 의 고민이 한 축을 차지할 것으로 업체는 기대했다.
'내추럴플랜(Natural Plan)'은 일반우유 대비 오메가3의 함량이 약2.6배 많다. 일반적인 우유의 오메가3:오메가6의 비율이 1:10 내외를 나타내는 것에 비해 100% 목초를 급여한 젖소에서 얻은 우유의 지방산 비율(오메가3:오메가6의 비율 1:2.37)과 대등한 수준이며, 이는 WHO의 권장비율 이내다.
오메가3와 오메가6는 우리 몸을 구성하는 필수지방산으로 오메가3는 지방 분해의 역할을, 오메가6는 지방을 축적하는 역할을 한다. 이 두 지방산의 비율이 적절한 균형(1:4이내. WHO권장기준)을 벗어나면 각종 성인병의 원인인 비만을 유발하게 된다.
또한 '내추럴플랜(Natural Plan)'전용목장의 젖소는 일반농가 젖소에 비해 행복지수를 말해 주는 세로토닌(Serotonin)이 약 25%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야쿠르트 정길연 마케팅부문장은 "자연 상태 그대로의 덜 가공되고 온전한 것을 지키고자 하는 신념으로 '내추럴플랜(Natural Plan)'을 발매하게 됐다"며 "좋은 원유 등급과 품질은 기본이며 우유 본연의 가치와 먹거리를 생산하는 가축의 행복까지 생각한 건강한 먹거리의 행보를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내추럴플랜(Natural Plan)' 한 병의 가격은 180ml 제품이 2000원, 930ml 제품이 8500원이다.전상희 기자 nowater@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