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캠핑이 대세다. 주 5일제로 라이프 스타일이 변화 하면서 인기를 얻기 시작한 캠핑은 이제, 하나의 트랜드로 자리 잡아 주말이면 도심을 떠나 야외에서 자연을 즐기는 캠핑족들이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아웃도어 업체들도 이런 추세에 발맞춰 캠핑용품 관련제품의 수와 물량을 대폭 늘리고 있으며, 그 종류와 수가 생각보다 방대하기 때문에 캠핑 초보자들은 무엇을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고민을 하기 마련이다. 즐겁고 안전한 캠핑을 즐기기 위한 출발점. 캠핑시 꼭 챙겨야 할 다양한 캠핑 용품과 제품 선택에 대한 몇가지 팁을 알아보자.
▶텐트는 통풍과 방수기능은 기본!
텐트는 캠핑 용품 중에서 가장 가격이 비싼 편이다. 따라서 신중한 선택이 중요하다. 캠핑용 텐트는 편리함과 쾌적함에 중점을 두고 폭풍, 눈보라에서도 견고함을 유지하고 실내 내부 환경이 외부의 기후 환경과 관계없이 최적의 실내공간을 확보하고 통풍과 방수기능으로 비에도 강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텐트는 가로와 세로, 높이의 길이와 사용하는 인원수에 맞춰 선택을 해야 한다. 4~5인의 패밀리용 텐트에는 주방과 침실이 분리된 텐트가 제격이며 배낭이나 짐을 놓을 공간을 감안하여 넉넉한 사이즈의 텐트를 고르는 것이 현명하다.
이번 시즌 네파(NEPA)에서 패밀리용 텐트로 출시한 뉴 루비콘 Ⅱ는 5인 가족이 넓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4계절용 패밀리 캠핑 텐트이다. 넓은 침실 공간은 물론 전실공간은 국내 최대 크기로 설계되어 리빙 및 주방 공간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또한 공기순환시스템 방식을 채택하여 차가운 공기가 텐트 본체 아래로 유입되어 텐트 상단의 환기구로 빠져 나가도록 제작된 시스템으로 항상 쾌적하게 텐트 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침낭은 휴대 편리하고 보온성 뛰어나야
오토캠핑용 침낭은 보통 사각형이며 지퍼를 열면 이불처럼 넓게 활짝 펴져서 1인용 침낭 또는 2인이 사용할 수 있는 이불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여러모로 쓸모가 있다. 침낭은 종류에 따라서 베개가 붙어있는 제품도 나오며 1인 어른용, 2인 어른용, 어린이용 등 이 있다. 아웃도어에서의 쾌적성을 높여주는 침낭 관련 제품으로는 침낭이너, 침낭커버, 캠핑베개, 매트리스 등 다양한 제품들이 있다. 또한 내부에 보온성이 우수한 양털과 보온력이 우수한 3D 깃털 충전재를 사용하여 4계절 사용이 가능하고 포근함을 제공하도록 제작된 것이 좋으며 휴대하기 편하도록 작은 부피로 접을 수 있는 초경량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효율적인 열 관리가 핵심인 바비큐 그릴
캠핑의 묘미는 단연 야외 바비큐. 그렇기 때문에 바비큐 그릴은 캠핑에 절대 빠질 수 없는 쿠킹용품이다. 시중에 1만 원대부터 수십만 원대까지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으며, 연료로는 가스와 숯, 브리켓(숯과 석탄, 나무 톱밥을 이용해 조개모양으로 만든 바비큐 전용 탄) 등이 있다. 보통 가스가 사용하기 편리하기에 많이 쓰지만, 숯과 브리켓을 사용하였을 때 숯향 가득 잘 구워진 바비큐와 해산물, 꼬치구이 등의 음식의 멋스러운 맛이 더 좋기 때문에 숯과 브리켓을 사용하는 바비큐 그릴을 선호한다. 네파(NEPA) 경영지원실 마케팅팀 윤희수 팀장은 "바비큐 그릴을 구입할 시에는 슬림하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선택하고, 미세한 불 조절이 가능한지 효율적인 열관리 공기조절 시스템으로 외관이 내구성이 우수한 바비큐 그릴인지 확인하고 구입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한편 캠핑용 테이블은 키친테이블부터 수납테이블, 화로대 테이블, 미니테이블 등 수많은 종류로 구비되어 있지만, 캠핑의 빈도수나 용도에 따라 구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가끔 가족들과의 캠핑을 즐기기 위해 테이블을 장만한다면, 식탁용 테이블 하나정도면 충분하며, 높이 조절이 가능한 형태가 좋다. 전상희 기자 nowater@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