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가이드-자외선 차단제] A·B 모두 차단 제품 선택…피부 타입별도 고려해야

2022-08-04 09:03:38

 ◇강동경희대병원 피부과 권순효 교수가 환자의 피부 상태를 체크하고 있다.

강한 햇빛으로 연일 자외선 지수가 '매우 높음'을 기록 중이다.



과도한 자외선 노출은 일광화상뿐만 아니라 피부암까지 유발할 수 있어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다. 자외선은 세계보건기구(WHO)가 1군 발암 물질로 규정할 정도로 피부 건강에 치명적이다.

피부 보호를 위한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 아이템이지만 잘못 사용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피부과 권순효 교수의 도움말로 자외선 차단제 선택과 올바른 사용법 등을 정리했다.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

▶자외선 A, B 모두 차단 제품 골라야

자외선 차단제는 자외선 A와 B를 모두 차단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자외선A는 피부 아래 진피까지 침투해 색소침착(변색)을 유발한다. 색소침착이 반복되면 진피 안의 콜라겐 변성을 일으켜 피부 노화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외선B는 살갗이 빨갛게 변하는 홍반을 일으키고 심하면 검게 타거나 물집이 생기는 일광화상에까지 발생할 수 있다.

자외선 차단제를 고를 때 가장 먼저 확인하게 되는 지수인 SPF는 자외선 B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정도를 숫자로 나타내는 것이다.

자외선의 양이 1이라고 봤을 때 SPF50은 50분의 1에 해당하는 2%의 자외선 흡수율을 의미한다. 즉, 98%의 자외선을 막아준다는 뜻이다.

따라서 SPF15는 94%, SPF30은 97%의 자외선 차단율을 의미하는 것이다. 차단율만 보면 SPF50을 바르는 것이 좋을 것 같지만, 한 번 바른 차단제는 땀과 물기 등 영향으로 조금씩 씻겨나가기 때문에 SPF가 높은 것을 선택하더라도 양을 충분히 도포하고 자주 덧바르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는 외출 30분 전에 미리 바르고 2~3시간마다 꼼꼼하게 덧발라야 한다. 권장량의 반인 1.0㎎/㎠의 양을 2번에 걸쳐서 바르는 것도 효과적이다.

또다른 표시인 PA는 자외선 A에 대한 차단 지수로, 그 정도에 따라 +/++/+++ 로 표시된다.

일상적인 야외 활동시에는 ++~+++, 해수욕장 등 자외선이 강한 지역에서는 +++이상 사용이 권장된다.

▶피부 타입별 차단제 종류 다르게 선택해야

민감성 피부의 경우에는 가급적 화학적 차단제가 들어있지 않은 물리적 차단제, 저자극 제품, 무향, 무알레르기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건성피부는 크림 타입이나 보습력이 뛰어난 워터프루프 타입이 좋으며 지성피부는 유분기가 적은 에센스나 로션타입의 자외선 차단제가 추천된다.

권 교수는 "화학적 자외선차단제는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화학적·물리적 차단제제가 적절히 혼합되어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부위·용도 고려해 제형 선택해야

자외선 차단제는 고르게 펴서 사용하고, 바른 뒤 물에 씻기거나 흘러내리지 않으며, 피부표면에만 남아있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에 따라 얼마나 넓은 부위에 바를 것인지, 주름 모발 등으로 인해 어느 정도 고르게 발라질 것인지, 땀이나 물로 인해 쉽게 씻기지는 않는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권 교수는 "땀에 너무 쉽게 지워지는 수용성 타입보다는 크림 형태가 더 좋다"며 "다만 발림성을 좋게 하기 위해 크림이나 오일과 함께 섞어서 바르면 차단 효과가 떨어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생후 6개월 이후부터 자외선 차단제 사용 권장

나이가 어릴수록 자외선으로 인한 손상에 취약하고 일광화상을 잘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소아는 피부도 얇고 차단제가 흡수되는 양도 어른들보다 많아 전신적인 부작용 가능성이 더 높다. 미국식품의약국(FDA)에 따르면 6개월 미만의 영아는 모자, 옷 등으로 자외선을 피하고, 6개월 이상일 경우에만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6개월에서 2세까지는 흡수가 적고 피부자극, 알레르기 등의 부작용 가능성이 낮은 물리적 차단 성분으로만 이루어진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눈 주변은 피해서 도포하고 내수성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많이 본 뉴스

Clic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