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맞았는데 감염, 왜?…"효과 발휘에 시간 필요"

2021-03-09 11:07:13

지난 8일 오후 광주 동구 전남대병원에서 의료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아스트로제네카(AZ) 백신을 맞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고나서 확진된 사례가 보고되면서 백신에 대한 우려가 고개를 들고 있다.



이에 대해 의료계에서는 백신 접종이 효과를 발휘하는 데에는 일정 기간이 필요하다고 연관성을 일축했다.

더욱이 백신은 코로나19 감염을 100% 예방해주는 게 아니므로 접종 후에도 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9일 의료계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효과를 나타내려면 접종을 모두 종료하고 항체 형성에 필요한 일정 기간이 지나야 한다.
총 2회 맞아야 하는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2회 접종을 모두 마치고 항체가 형성되는 데 필요한 최소 2주의 기간은 흘러야 한다는 것이다.

코로나19 백신뿐만 아니라 독감 백신 역시 몸 안에 항체가 형성되는 시간을 고려하면 접종 2주 후에야 효과가 나타난다. 독감 백신은 독감이 유행하기 최소 2주 전에 접종해야 한다고 권고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백신은 효과가 나타나는 데 시간이 걸린다"며 "백신의 완전한 성능은 2회 접종 후 1∼2주가 지나야 나타나므로 1회 접종만으로 안심해선 안 된다"고 조언했다.
정 교수는 "백신은 모든 코로나 감염을 예방해주지 않으므로 2회 접종을 마치더라도 감염의 위험은 항상 존재한다"며 "접종 후에도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쓰기는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방역당국에서도 백신 접종 후 일정 기간이 지나야 항체가 형성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접종 후 확진이 이례적인 상황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

의료계에서는 코로나19 백신으로 인한 감염 가능성에 대해서도 "그럴 리 없다"고 선을 그었다. 현재 보고된 국립중앙의료원 간호사 사례는 코로나19 환자가 많은 곳에서 근무한 탓에 백신 접종 전후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더 크다는 것이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백신 접종으로 인한 코로나19 감염은 절대 아니다"라며 "화이자 백신 접종으로 체내에 투입되는 건 코로나19 유전자 RNA 조각일 뿐이라 감염시킬 수가 없다"고 말했다.

천 교수는 "항체가 형성되는 데 시간이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한 뒤 "독감 백신도 접종 후에 독감 걸리는 사람들이 많다. 백신은 감염을 100% 예방하는 게 아니므로 마스크 잘 끼고 손 씻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jandi@yna.co.kr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