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임플란트 치료와 관련된 궁금한 점들

2020-07-31 09:59:12



임플란트는 평생 사용하는 영구치의 역할을 대신할 제3의 치아를 식립하는 수술로, 자연치아에 버금가는 유지력과 씹는 힘을 구현해내야 만족도가 높다. 때문에 치료 전 정밀 검진은 물론 환자의 생활 습관 등을 면밀히 파악해 치료 계획을 세운다. 또 이를 바탕으로 정확도 높은 식립을 진행해야 하므로 기타 치과 치료에 비해 치료 비용이 높은 편이다. 이에 임플란트보험 없이 치료를 진행하는 환자들에게는 큰 부담이 될 수 있다.





현재 환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임플란트보험은 사설보험과 국민건강보험으로 나뉜다. 사설보험은 검진 후 가입 가능한 유형과 검진 없이 가입 가능한 유형 두 가지로 나뉘는데, 검진이 필요한 보험의 경우는 구강 건강 상태에 따라 보험 가입 여부와 비용이 달라지고, 그에 따라 보장 범위 또한 결정된다. 비검진 가입 보험의 경우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나 그만큼 보장 금액이 적을 수 있고, 면책 기간이 존재한다. 따라서 사설보험은 가입 조건과 보장 범위를 확인해 본인에게 더욱 유리한 유형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대한민국의 65세 이상 국민이라면 누구에게나 국민건강보험의 임플란트보험으로 평생 2개까지의 인공치아를치료받을 수 있다. 환자는 임플란트 치료 비용의 30%만 부담하면 되는데,이때 치조골이 많이 녹아서 뼈이식 등의 추가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혜택이 제한된다. 기본적인 형태의 치료에 한정되기 때문에 치료 시작 전에 뼈이식 시술이 포함되는지여부를 명확하게 확인해야 낭패를 보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국민건강 임플란트보험 혜택을 이용해 치료를 진행하고자 할 때에는 검진 상태와 치료 계획을 정확히 공유하는 의료기관을 찾을 것을 권한다.



임플란트 인공치아를 오래도록 건강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식립 후 사후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구강 건강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다면 임플란트 식립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탈락의 위험성이 높아지므로 환자의 구강 건강 관리에 면밀한 도움을 주어, 사후 관리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겠다.



풍치 등으로 치조골이 많이 상해 자연치를 발치한 자리에 뼈이식 임플란트를 시행한 경우,다시 풍치가 생길 확률이 매우 높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한다. <스포츠조선 doctorkim@sportschsoun.com>



도움말 : 이엔이치과 임창준 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