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텔란티스가자체개발한첫번째자율주행시스템‘STLA오토드라이브1.0(STLA AutoDrive 1.0)’을20일(美현지시간)공개했다.
STLA오토드라이브1.0시스템은최대60km/h속도까지자율주행3단계기능을지원해도심내정체구간등에서시간절약을돕는다.이자율주행시스템이적용된차량운전자들은운전중에도영화감상,이메일확인,독서또는창밖풍경감상과같은비운전활동이가능하며,이를통해이동시간을더욱효율적으로사용할수있다.
또한,첨단센서시스템이적용돼차량이주변환경을지속적으로모니터링하며,야간및악천후상황에서도높은정확도로주변상황을인식한다.이에더해센서의주요부품을깨끗하게유지하는자동센서클리닝시스템도탑재해높은신뢰성과안정적인성능을제공한다.
사용자의편리성을최우선으로고려하여설계된점도특징이다.시스템이자율주행사용에적합한교통상황과날씨조건을감지하면,운전자에게사용가능알림이표시된다.운전자는물리적버튼조작만으로STLA오토드라이브를쉽게활성화할수있으며,활성화후시스템이자동으로안전거리유지,속도조절,방향전환,브레이크관리등을매끄럽게처리한다.이를통해운전자는번거로운반복작업에서벗어나더편안하고여유로운주행경험을즐길수있다.
고속주행상황에서는레벨2(손을핸들에올려놓은상태, Hands-On)와레벨2+(손을떼도되지만시선유지)모드에서어댑티드크루즈컨트롤(ACC)및차선유지기능을제공한다.
시스템은클라우드연결과무선소프트웨어업데이트(OTA)기능을통해지속적인성능개선과실시간데이터통합을지원한다.또한,확장가능한아키텍처로설계되어글로벌시장의다양한요구는물론기술업그레이드와시장확장등변화에도유연하게대응가능하다.
스텔란티스는추후최대95km/h속도에서도자율주행3단계기술을지원할수있도록기술개발을지속할계획이며,오프로드상의자율주행영역으로도확장가능성을언급했다.
스텔란티스의최고엔지니어링및기술책임자(CTO)인네드쿠릭(Ned Curic)은“운전자가시간을더욱효율적으로활용할수있도록지원하는것을최우선과제로둘것”이라며, “‘STLA오토드라이브’는반복적인운전작업을대신하여운전자에게더여유롭고즐거운운전경험을선사할것”이라고말했다.
김형준 기자 hj.kim@cargu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