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간 암과의 전쟁' 김의신 박사가 '유퀴즈'서 공개한 최고의 음식은 '이것'

김소형 기자

영문보기

기사입력 2025-02-20 16:10


'50년간 암과의 전쟁' 김의신 박사가 '유퀴즈'서 공개한 최고의 음식은…
이미지= tvN

[스포츠조선 김소형 기자] 19일 방송된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서는 50년간 암과의 전쟁을 펼치고 있는 김의신 박사가 출연해 암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줬다.

세계 최고의 암 센터 미국 MD앤더슨의 김의신 박사는 미국 의사들이 뽑은 최고의 의사에 무려 11번이나 선정된 바 있다. 팔레비 왕조, 재벌 총수들도 찾는 소문난 암 명의로 알려져 있다.

이날 방송에서 김 박사는 암 유발 습관과 전조 증상부터 한국인 맞춤 암 치료법 등을 소개하고 건강을 지키는 발 체조법, 건강을 위해 항상 챙겨먹는 음식 등을 공개했다.


'50년간 암과의 전쟁' 김의신 박사가 '유퀴즈'서 공개한 최고의 음식은…
이미지= tvN
이 과정에서 김 박사는 암의 유전적인 요인은 15%뿐이고, 85%는 생활 습관과 자연환경에서 비롯된다면서 '스트레스'를 가장 큰 요인으로 지적했다.

당뇨, 고혈압처럼 암 역시 만성질환으로 관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라고 조언했다. 또한 마음가짐에 따라 기적적인 상황을 만들 수 있다면서, 배짱 좋은 사람들이 병에 잘 안걸리고 치료도 잘된다고 전했다.


'50년간 암과의 전쟁' 김의신 박사가 '유퀴즈'서 공개한 최고의 음식은…
이미지= tvN
건강 식단도 공개했는데, 굽지 않고 쪄서 먹는 것이 중요하고 소식과 절제, 양질의 단백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박사의 아침 식단은 주로 생선, 감자, 요구르트, 두부, 달걀, 낫또, 잡곡 시리얼 등이다. 오리고기, 흑염소 등 알카리성 식품 섭취도 권했다. 또,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베리류와 함께 자연식품 중에 제일 좋은 것 같다며 '감태'를 추천했다. 김 박사는 감태가 염증과 암의 성장을 억제한다는 점, 장수하는 거북이들이 감태를 먹는다는 점 등을 이유로 들었다.

갈파래과에 속하는 해조류인 감태는 겨울철인 12월에서 3월 사이에 서해안 청정 지역에서 자생하며, 김과 비슷하지만 약간 쌉싸름한 맛이 난다.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폴리페놀, 칼슘, 칼륨, 비타민 A와 C, 알긴산, 요오드 등이 주요 성분으로, 노화 예방, 당뇨 예방, 항암, 위장 궤양 예방, 심혈관질병 예방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감태에 함유된 플로로탄닌 성분이 안정적인 수면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도 나와 있다.
김소형기자 compact@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