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전설의 차 다 모였네! 토요타 가주 레이싱, 2025 도쿄 오토살롱 참가

카가이 기자

기사입력 2025-01-10 13:51

사진제공 : 카가이(www.carguy.kr)


토요타 가주 레이싱(이하 TGR)은 2025년 1월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마쿠하리 멧세(일본 치바시 소재)에서 개최되는 ‘2025 도쿄 오토살롱’에 참가한다. TGR은 ‘뉘르부르크링에서의 자동차 만들기'를 메인 테마로 차량과 부품 등을 전시한다.



TGR은 이번 행사에서 다이하츠 공업 주식회사와 함께 마쿠하리 메세 노스홀에서 전시를 진행한다. 그리고 토요타 랜드 크루저 커스터마이징의 즐거움을 알리기 위해 토요타 오토 바디에서 진행했던 '랜드 크루저 베이스’를 전시하는 등 토요타 그룹이 하나되어 ‘2025 도쿄 오토 살롱’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 예정이다.



행사 기간 동안 TGR은 다양한 인사가 참여하는 토크 세션과 야외 데모런도 진행할 계획이다. 전시 차량, 토크 세션, 데모런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특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https://toyotagazooracing.com/jp/eventexhibition/tokyoautosalon/



■ 2025 도쿄 오토살롱 참가 차량 및 전시 상세 정보

1. GR 야리스 (뉘르부르크링 24시간 출전 차량)

2025년부터 뉘르부르크링 내구 레이스 시리즈(이하 NLS※2) 및 슈퍼 다이큐 내구레이스(이하 S내구)에 TGR과 루키 레이싱(ROOKIE Racing)이 통합된 '토요타 가주 루키 레이싱(GAZOO ROOKIE Racing)'으로 출전한다.

이번 뉘르부르크링 24시간 내구레이스에는 2024 도쿄 오토살롱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했던 8단 AT 'GR-DAT'를 탑재한 진화형 GR 야리스로 6년 만에 출전한다. 2024년에는 모리조를 비롯한 많은 드라이버와 프로 드라이버가 뉘르부르크링을 포함한 다양한 도로에서 주행 테스트를 실시하며 GR 야리스의 출전을 준비해 왔다. 모리조와 TGR의 원점인 뉘르부르크링에서 사람과 자동차를 단련시켜 나갈 예정이다.



2. GR 야리스 M 콘셉트

S내구 레이스에서는 GR 야리스의 가능성을 확장하기 위해 개발 중인 직렬 4기통 2.0L 터보 엔진을 탑재하고 미드십 방식을 채택한 'GR 야리스 M 콘셉트'로 출전한다. 레이스라는 극한의 환경에서 '망가뜨리고 고치기’를 반복하며, 모리조, 프로 드라이버, 젠틀맨 드라이버 등으로부터 받은 피드백을 반영하는 '드라이버 퍼스트(Driver First)의 차 만들기'를 실현해 나갈 것이다.



3. GR 야리스 에어로 패키지(프로토타입)

GR야리스 에어로 패키지는 모터스포츠 및 서킷 평가 현장에서 나온 과제들을 하나하나 해결하고, 프로 드라이버와 함께 목표 성능에 대한 타협 없이 개발 중인 에어로 파츠를 탑재한 콘셉트 모델이다. 주행 환경에 맞춰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가변식 리어 스포일러' 등 총 6가지 파츠를 탑재해 공기역학적 성능과 조종 안정성을 추구하는 동시에 디자인 측면에서도 시선을 사로잡는 존재감을 발휘한다. 또한 지난해 출시한 진화형 GR 야리스의 RC 그레이드에 선택 사양으로 탑재해 호평을 받고 있는 당기는 주차 브레이크도 탑재됐다.



4. GR86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GR86은 2021년 출시 이후 'GR다운 주행감각'을 가진 차량으로 많은 고객의 사랑을 받아왔다. 2024년에 나온 부분 변경된 GR86은 다양한 모터스포츠에서 배운 경험을 반영했다. 레이싱이라는 극한의 환경에서 차를 단련하는 프로 드라이버의 피드백을 살려 스로틀 특성 변경(MT), 다운 시프트 조작 허용 영역 확대(AT) 등을 통해 가속 응답성 향상과 빠른 변속을 가능하게 하는 등 'GR다운 주행감각'을 다듬었다. 이러한 진화된 주행성능을 일부 개선 전에 출시한 GR86 고객들도 경험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GR86 PERFORMANCE SOFTWARE for MT’와 ‘GR86 PERFORMANCE SOFTWARE for AT’를 2025년 봄부터 ‘GR 개러지’에서 판매※3할 예정이다. GR86 고객이 오래도록 사랑하는 차를 즐길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진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MT]

모터스포츠에서 요구되는 블리핑 조작의 용이성에 착안하여 엔진 토크 제어를 변경했다. 액셀 조작에 보다 직접적인 반응을 보이는 스로틀 제어를 채용하여 한계 영역에서의 조작성을 향상시켰다.



[AT]

AT로 모터스포츠에 참가하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여 다운시프트 조작 시 엔진 회전 수의 허용 범위를 확대했다. 더 넓은 토크 밴드를 활용한 스포츠 주행을 즐길 수 있다.



5. 서킷 모드

서킷 모드는 일본 내 서비스 대상 서킷 및 시설에서 안티랙(Anti-lag) 제어 추가, 속도 제한 상향 등 차량의 잠재력을 끌어내는 기능이 활성화되는 서비스다. 엔진 회전수를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전용 미터 표시로 전환되어 서킷 모드를 이용할 수 있다.

2024년 8월 21일 서비스 개시 후 '다양한 모터스포츠에서 서킷 모드를 즐기고 싶다'는 고객의 요청에 따라, 1월 10일부터 짐카나와 다트 트라이얼을 즐길 수 있는 시설을 중심으로 대상 서킷 및 시설 수를 현재 50개소에서 76개소로 늘렸다. 대상 서킷 및 시설과 이용 가능한 기능 등 자세한 내용은 아래 URL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toyotagazooracing.com/jp/gr/circuit_mode/



6. GR 부품

TGR은 모터스포츠 현장에서 얻은 노하우를 반영한 부품을 고객에게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다. 각 차량에 대한 아래의 제품을 순차적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일부 부품은 판매 가능한 수량이 한정돼 있어 부품 인도까지 시간이 지체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제품 출시 시 안내될 예정이며, GR 부품에 대한 최신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ttps://toyotagazooracing.com/jp/gr/grparts/



7. GR 헤리티지 부품

GR 헤리티지 부품 프로젝트는 ‘추억이 가득 담긴 애마를 계속 타고 싶다’는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단종된 보급 부품을 복구해 순정부품으로 재판매하는 사업이다. 2025년에는 70/80 수프라, AE86, 랭글러 40 등 7개 차종 25개 품목을 출시할 계획이며, 그 일부를 도쿄 오토살롱 2025 행사장에서 전시할 예정이다.

또한 GR 헤리티지 프로젝트(GR Heritage Project)에서는 이전부터 많은 요청이 있었던 헤리티지 부품 대상 차종 및 기타 구형 차량의 추억의 카탈로그를 복각하여 행사장 및 TGR 라쿠텐 마켓 스토어에서 판매할 예정이다※4.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ttps://toyotagazooracing.com/jp/gr/heritage/



8. 랜드 크루저 BASE

70여 년 동안 전 세계 고객에게 사랑받아 온 '어디든 갈 수 있고, 안전하게 돌아올 수 있는 차' 랜드 크루저를 오랫동안 안심하고 즐길 수 있도록 랜드 크루저 전문점인 '랜드 크루저 BASE'가 2025년 2월 1일부터 토요타 자동차 주식회사 주체 사업으로 새롭게 태어난다.



지금까지 사업을 주체한 토요타 오토 바디(Toyota Auto Body)를 비롯해 랜드 크루저를 지원하는 관계사의 임직원과 함께 고객과의 유대감을 강화하는 장소에서 나아가 오리지널 부품 및 상품 기획 판매, 고객이 모이는 커뮤니티, 이벤트 등 고객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다양한 서비스 및 기획을 전개하는 '랜드 크루저 BASE'로 운영될 예정이다.



랜드 크루저 BASE 티저 사이트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ttps://toyota.jp/info/landcruiserbase





토요타 가주 루키 레이싱은 마스터 드라이버, 프로 드라이버, 젠틀맨 드라이버, 사내 평가 드라이버 등 다양한 드라이버의 '기술'과 '헌신'으로 '더 좋은 자동차 만들기'와 '인재 육성'하는 데 주력하는 개인 팀이다.



그동안 TGR과 루키 레이싱은 '자동차 제작 및 인재 육성의 주체는 TGR이고, 개인 팀으로 모터스포츠에 참가하는 루키 레이싱은 그 활동의 ‘일부'인 관계였다. 앞으로는 '레이스 등 극한 상태에서의 주행 데이터를 공통의 언어로, 현지 현물로 자동차와 사람을 마주하는 개발 파트너'로서 모터스포츠를 기점으로 더 좋은 자동차 만들기와 인재 육성을 한 단계 더 높이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NLS에서 GR 야리스(뉘르부르크링 24시간 출전 차량), S 내구에서 GR 야리스 M 콘셉트를 연마할 것이다.





TGR은 머니그램 하스 F1 팀(MoneyGram Haas F1 Team)과의 제휴, 유럽에서의 드라이버 육성을 위한 하이테크 TGR의 활동, 토요타 가주 레이싱 디벨롭먼트 (TOYOTA GAZOO Racing Development) 설립 등 모터스포츠의 3요소인 '사람', '제품', '파이프라인'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인재 육성’, ‘환경 만들기’, ‘시스템 만들기’를 통합적으로 진행시키기 위해 TGR이 추진하는 모터스포츠의 글로벌 체제를 강화해 나갈 것이다.



모리조를 필두로 직하에 2명의 글로벌 디렉터를 배치해 관계 기관, 계열사, 레이싱팀, 국내 거점 및 글로벌 거점과의 연계를 강화하는 한편 인재 육성과 환경 구축을 추진해 나갈 것이다.





김태진 에디터 tj.kim@carguy.kr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