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막은 우리 눈의 최전방에서 빛을 받아 들이고 눈을 보호하는 첨병 역할을 한다. 안경의 불편에서 벗어나기 위해 시력교정술을 고려할 때도 각막을 최대한 보존하며 교정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안정적이다.
최근에는 전용 수술도구를 활용해 2㎜ 이하의 극최소절개로도 수술이 가능하다. 각막을 약 24㎜ 정도 절개해 피판을 만들어 실질층을 제거하는 라식에 비교하면 스마일라식은 각막 손상이 적고 각막 표면을 보존하는 장점이 있다.
이렇게 시력교정수술을 받을 때 각막 표면을 보존하며 가급적 손상을 줄이면 환자가 누리는 이점이 많다.
최근 근시 환자들이 기존의 라식이나 라섹 수술 대신 스마일라식을 선택하는 주요한 동기다.
수술 후 각막의 안정성도 스마일라식이 기존 수술보다 우수하다.
본원의 연구 결과 라식수술 그룹은 수술 후 각막 후면부가 비정상적인 굴곡을 보이는 등 변화의 폭이 큰 것으로 확인된 반면, 스마일라식 후 각막은 변화가 적고 안정적이었다.
각막 후면부의 구조적 변화가 적다는 것은 상대적으로 각막 안정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각막후면 변화가 선행되는 것으로 알려진 각막확장증 같은 2차적 부작용 위험도 낮아진다.
스마일라식이 라식에 비해 수술 후 안압 변화가 적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라는 임상 연구 결과도 있다.
라식 수술 환자 군이 수술 전에 비해 수술 6개월 후 안압 감소 정도가 5.41㎜Hg인데 비해 스마일라식을 받은 환자 군은 수술 6개월 후 4.77㎜Hg 감소로 변화 폭이 유의미하게 적었다.
스마일라식이 기존 라식에 비해 10분의1 이상 각막 절개가 줄고, 기질을 최대한 보존하는 수술 원리 때문으로 판단할 수 있다.
다만 스마일라식이라고 하더라도 각막에 부담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라식과 스마일라식 모두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각막에 일정부분 손상을 피할 순 없다.
수술 이후 각막 신경의 부분적 손상으로 인한 안구건조증이나 각막형태 변화가 발생하지 않는지 정기적인 경과 관찰과 안과 전문의의 검진을 꼭 받는 것이 좋다.
도움말=온누리스마일안과 유슬기 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