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넘게 안경을 써온 학생이나 젊은 직장인들의 '버킷리스트' 중 하나는 시력교정술일 것이다. 연초가 되면 많은 분들이 안경을 벗을 수 있다는 기대를 갖고 병원을 찾는다.
각막이 안전수준 이하로 얇아지거나 강성도가 약해지면 안압을 견디지 못하게 되어 각막확장증, 원추각막 같은 후유증이 생길 수 있어서다.
급격한 시력저하와 시력손상까지 유발할 수 있고, 안경을 벗기 위해 받은 수술 때문에 더 큰 불편이 초래될 수도 있다.
세포 성장과 대사에 관여하는 물질인 리보플라빈을 각막 실질층에 주입, 각막을 이루는 콜라겐의 결합을 견고하게 만들어주는 원리다. 각막 조직력과 안정성이 높아져 보다 안전한 시력교정술이 가능해진다. 각막확장증 예방은 물론 굴절 정확도 향상과 교정시력 유지에도 도움이 된다.
실제 필자는 각막이 얇거나 고도근시로 스마일라식이 불가능한 환자에게 콜라겐 교차결합술과 스마일라식을 병행해 수술에 성공한 임상결과를 대한안과학회에 국내 최초로 발표해 효과를 입증한 바 있다.
수술 전 정밀검사를 통해 스마일라식이나 안내렌즈삽입술 단독 수술이 위험하다고 진단받은 환자에게 각막 구조보강을 거친 후 스마일라식 시력교정을 시행했다.
임상결과 수술 전 평균 0.048이던 시력이 6개월 후 1.01로 향상됐다. 일반적인 스마일라식의 평균시력 1.16과 차이가 없고 안전성 지수 또한 평균 1.01로 일반 스마일라식 환자평균 1.09와 차이가 없었다.
각막 두께가 얇거나 초고도근시로 각막절삭량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일반 환자와 비슷한 정도로 안전하게 시력이 회복된 셈이다.
엑스트라각막 콜라겐 교차결합술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10만 건 이상 시술되었으며 50개국 이상에서 허가를 받은 안전한 치료법이다. 또한 스마일라식은 현존하는 레이저 시력교정술 중 각막 손상이 가장 적은 수술이다.
엑스트라와 스마일라식을 함께 하면 각막을 많이 깎아야 하는 초고도근시 환자도 비교적 안전하게 시력을 회복할 수 있다. 각막은 눈의 첨병이다. 각막이 튼튼해야 눈 건강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일생에 한 번 할 수 있는 시력교정술인 만큼 장기적으로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도움말=온누리스마일안과 김부기 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