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아를 손실하였을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는 대체 과정이 바로 임플란트이다. 임플란트는 주로 노년층이 받는 구강 진료라는 인식이 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요즘은 젊은 층의 수요도 늘고 있는데, 불의의 사고로 인해 손상을 입거나 충치가 심해진 경우라면 발치가 이루어질 수 있다. 특히 앞니는 상대방과 대화를 할 때, 웃을 때 보여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 부위가 손실되었다면 신속히 치과를 방문하여 대체하여야 한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의 구조를 유사하게 따른다. 인공 치근이 잇몸 뼈에 식립되어 상부에 치아 모양의 보철물을 올려 완성하는 과정이다. 자연치아와 구조나 기능적, 심미적인 면에서 비슷하기 때문에 그 대체 과정으로 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허나, 앞니임플란트는 조건이 조금 더 까다로울 수 있기에, 면밀한 진단과 시술 능력이 요구된다. 치아가 상실된 이후에 치조골의 흡수가 어금니 쪽이나, 아래 턱에 비해 더 빨리 이루어진다. 뼈가 흡수되면서 잇몸의 퇴축이 동반되어 더 높은 난이도를 보일 수 있다. 긴 수명을 위해서는 개인 상태에 따라 뼈이식을 통한 임플란트 시술이 진행될 수 있으며, 이 때 정확도를 높일 수 있도록 사전에 3D-CT를 통한 검진 및 모의 수술 과정이 필요하다.
만약 비전문의에게 받거나 숙달되지 못한 의료진에게 받는다면 재수술의 가능성을 보일 수 있으며, 특히 앞니는 재수술이 매우 어려운 부위이기도 하다. 심적인 고통과 더불어 치료 기간, 가격적인 면에서 처음보다 더 부담이 가중될 수 있기에 임플란트치과추천 받는 곳으로의 현명한 판단이 필요하다.
대치동치과 에스플란트치과병원 노현기 원장은 "앞니임플란트의 경우 기능적인 부분을 충족하는 것은 물론이고 치아 모양과 잇몸 형태까지 고려해야 하는 까다로운 진료이다. 때문에 의료진의 시술 경험이 풍부한지, 정밀검진 장비가 잘 마련되어 있는지, 보증제를 통해 사후관리까지 책임지는 곳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스포츠조선 doctorkim@sportschsoun.com>
사주로 알아보는 내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