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과를 찾는 환자들의 걱정 중 하나는, 과잉진료를 받게 되는 것은 아닐지에 대한 부분일 것이다. 비전문가로서의 입장에서는 전문 의료진의 이야기를 수용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기에 더욱 불안감이 든다. 일명 가격 덤탱이를 받지 않을지, 견적에 대한 민감도가 높다. 허나, 가격이 비싸다고 해서 무조건 과잉진료라거나, 무조건 좋다고도 판단할 수 없다. 반대로 저렴한 비용에만 혹할 일도 아니다.
강남치과 에스플란트치과병원 대한치과보철학회 인정의 노현기 원장은 "잇몸과 뼈가 모두 건강한 상태에서는 당일식립, 즉시기능 임플란트 등이 가능할 수 있지만, 이는 개인에 따라 다르게 판단된다. 염증이 있거나 치조골이 부족한 경우에는 임플란트 부작용의 우려가 있어, 잇몸뼈이식이나 치주치료, 상악동거상술 등이 동반되어야 한다."며, "각자의 상태에 적합한 치료가 선행된 뒤에 건강해진 상태에서 임플란트를 받을 수 있어야 오랜 수명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개개인의 상태는 천차만별이므로, 저렴한 임플란트 가격만 고려해 수술을 결정했다가는 이중적인 고생을 거듭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전문의마다 판단의 기준이 다를 수 있으며 숙련도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복수의 치료 계획을 들어보고 따져본 후 임플란트 잘하는 곳을 결정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스포츠조선 clinic@sportschsoun.com>
▶사주로 알아보는 내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