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경기도 '이천마장 A3블록 행복주택' 290세대의 청약접수를 9월 12일(수)부터 시작한다. 전용면적은 16㎡(72호), 26㎡(68호), 36㎡(150호)다.
정부는 혼인 감소,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고 청년층의 주거불안을 해소하고자 임기 말까지 총 163만 가구의 신혼부부와 청년에 대한 주거지원에 나선다. 지난 7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신혼부부, 청년 주거지원 방안'을 발표했으며, 작년 주거복지 로드맵에서 제시된 신혼부부와 청년 주거지원 목표를 대폭 상향하기도 했다.
신혼희망타운은 당초 목표보다 3만호 추가된 10만호가 공급되며, 내년부터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신혼부부의 경우 취득세 5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행복주택은 주택 서민들에게 합리적인 비용으로 임대주택을 제공해 주거안정을 도모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전문가는 "저소득층의 주거 안정을 강화해주기 위해 공급하는 사업인 행복주택은 모든 수요를 충족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나 지역 우선 공급비율을 80%에서 50%로 완화하는 등 최대한 많은 시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천마장 A3블록 행복주택'이 위치하는 이천마장 택지개발지구는 약 3,300세대 규모로 조성되는 이천 택지개발지구로 영동고속도로 덕평IC(1.8km)와 중부고속도로 서이천IC(3,9km)를 비롯해 42번 국도, 325번 지방도와 복선전철 경강선(판교~이천~여주) 이천역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마장초등학교, 마장도서관과 마장면사무소, 우체국, 하나로마트 등 생활인프라와 롯데프리미엄아울렛, SK하이닉스, OB맥주 등이 인접해 있다.
관계자는 "행복주택은 젊은 신혼부부와 청년 등 주거 약자를 위한 공공임대주택으로 타입에 따라 빌트인 가전이나 가구 등이 제공된다"며 "향후 다양한 방식으로 공공임대주택을 확대할 방침이며 모집 정보를 몰라 청약기회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LH 청약센터의 입주자모집 공고문, LH콜센터 등 여러 채널을 통한 홍보를 지속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천마장 A3블록 행복주택'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이천마장지구 행복주택'에서는 지난 3일(월)부터 9일(일)까지 인스타그램 2차 경품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참여 방법은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우한 후 이천마장지구 행복주택 관련 사진, 포스터, 리플렛 등을 업로드하고 #이천마장행복주택, #이천행복주택, #마장행복주택을 해시태그하면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인기 이모티콘 또는 모바일 기프트콘을 증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