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문조작 사건으로 한때 큰 이슈를 불러일으켰던 줄기세포 파문으로 인해 줄기세포 관련 치료를 여전히 불법으로 인식하고 있는 이들이 많다.
이처럼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지방유래 줄기세포는 지방세포를 원심분리해 추출하는 방식으로 섬유모세포, 면역세포, 혈관내피세포 등을 비롯해 콜라겐, 히알루론산 등의 세포외기질 단백질과 함께 존재하게 된다. 따라서 상처를 치유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로 찰과상이나 피부 상처, 괴사 등의 상처 치유에 적용 가능하며, 면역력 증강 및 항노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이에 줄기세포 배양 치료의 효과가 널리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4월 16일 국내 줄기세포 배양 치료가 더욱 활기를 띠게 될 계기가 마련됐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진행된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폐지방 재활용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 '지방자치단체 투자 프로젝트 지원방안'을 발표하면서 폐지방을 재활용하도록 하는 방침을 내놓은 것이다.
이어 "까다로운 공정 과정에 대비해 합리적인 가격에 이용 가능한 지방 보관 및 가공 사업은 줄기세포 배양 소재나 일부만 흡수되는 자가 필러 등 다방면에 활용할 수 있어 1kg 당 수억원에 달하는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