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LG CNS,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선보여

김세형 기자

기사입력 2018-05-13 15:28


LG CNS가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Monachain)'을 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모나체인은 금융, 공공, 통신, 제조 등 다양한 산업영역에 적용 가능한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LG CNS에 따르면 핵심 기능은 디지털 인증, 디지털 커뮤니티 화폐, 디지털 공급망 관리다.

디지털 인증은 스마트폰 등 개인 휴대 기기의 개인식별번호(PIN)나 지문 등 생체정보만으로 이용자의 신원을 확인한다. 국제 표준인 분산 신원 확인(DID) 기술이 적용돼 다른 시스템과 연계가 쉽다는 점이 장점이다. 디지털 커뮤니티 화폐는 지방자치단체의 지역 화폐 발행과 복지수당 지급 등에 최적화된 서비스다. LG CNS가 은행에 블록체인 플랫폼을 제공하면 은행이 화폐 발행과 유통을 담당한다. 이를 위해 LG CNS는 시중 은행과 커뮤니티 화폐 사업을 준비 중이다.

디지털 공급망 관리(SCM) 기능은 제품 생산에서 고객 인도까지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게 각 이해관계자에게 공유한다. 생산 시간 단축, 적정재고 유지, 운송오류 최소화 등의 효과가 뛰어나다는 게 LG CNS 측의 설명이다.

LG CNS는 최근 최고기술책임자(CTO) 산하 50명으로 블록체인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향후 인원을 2배 이상 늘려 상반기 내 리눅스 재단이 주관하는 글로벌 블록체인 개발 프로젝트 '하이퍼레저(Hyperledger)'에 참여할 예정이다.

LG CNS 관계자는 "모나체인 출시를 통해 금융 외 공공, 통신, 제조 등 다양한 산업에서 성공사례를 만드는 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

스포츠조선 바로가기[스포츠조선 페이스북]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