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B-5 미국투자이민 프로그램이 연방정부 셧다운을 딛고 다시 한 번 단기 연장에 들어갔다. 이번 현행 단기 연장 기간은 2018년 2월 8일까지 약 2주 간 지속되며, 미 의회의 불안정한 정세와 맞물려 갈수록 짧아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번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 사태는 1월 22일까지 약 3일 간 지속됐다. 중간에 주말이 꼈기 때문에 셧다운이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은 월요일 하루로 혼란은 최소화됐다고 할 수 있다. 미국 시간으로 월요일 새벽 임시 예산안은 다시 한 번 투표에 들어가 상원에서 통과되었다. 이로써 임시 예산안에 들어가 있던 미국투자이민 프로그램 역시 2월 8일까지 약 2주 간의 단기 현행 연장이 확정됐다.
지난 해 말부터 지속적인 임시 예산안을 통해 단기 연장을 반복해오고 있는 미국투자이민은 현재 언제 어떻게 개정이 이뤄질지 아무도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다.
미국투자이민 전문기업 모스컨설팅 이병창 대표는 "50만 불 미국투자이민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은 분명 투자자들에게 호재이긴 하나, 연장 기간이 너무나 짧기 때문에 시장이 불안정해지는 측면이 없지 않다고 보여진다." 며 "최소 1년 단위의 장기 현행 연장이 가장 이상적이기는 하나 미국 정계 상황과 맞물려 있기 때문에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