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D 프린터는 3차원 도면 자료에 토대한 입체적 물건을 출력하는 기기다. 활용분야는 의료, 건축, 교육, 예술 등 인간사 전반이다. 하루 만의 건축, 자동차 생산, 인공위성 설계 등 전방위적으로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그렇기에 3D 프린터는 21세기 연금술로 불린다.
3D투명교정은 3D 레이져스캐너를 통한 치아 스캔으로 시작된다. 기존의 고무 인상재를 이용하여 본을 뜨고, 석고를 부어 모델을 만드는 방법에 비해 오차의 가능성이 거의 없다. 게다가 본을 뜰 때 역겨운 냄새를 참아야 하는 불편도 사라졌다.
이렇게 디지털화 된 정보는 다양한 CAD/CAM 치과 전용 프로그램으로 컴퓨터상 재현이 되고, 이 모델을 의사가 정밀하게 조절하게 된다. 이를 3D프린터로 출력하여 투명 장치를 만들게되면, 기존의 석고 모델로 하던 수작업에 비해 월등히 정확한 장치를 만들 수 있다.
거기에 치료과정이 자동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기에 치료단계별 진행상황을 손쉽게 확인해볼 수 있고, 환자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상담 하면서 변화 후의 모습을 컴퓨터로 확인하면서 함께 수정할 수 있기에 만족도가 매우 높다.
김 훈 더페이스치과 원장은 "3D 프린터를 활용한 투명교정을 위한 필요조건은 진단을 하는 3D치아 스캐너, 효과적인 CAD 프로그램, 장치를 제작하는 3D프린터"라면서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교정 성공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다. 아무리 정확한 장치를 뽑아내는 기계가 있다고 해도,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계획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