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아는 오복 중의 하나다. 건강하고 균형 잡힌 치아와 치열은 기능과 미에 절대적 영향을 미친다. 단국대 치대 외래교수인 이중규 더페이스치과 원장이 인공치아에 대해 실용적인 소식을 실었다.
치과 11개 세부 전공 중에서 임플란트 시술의 최적합성은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라고 해도 크게 잘못된 말은 아니다. 구강악안면외과에서는 치과에서도 난이도가 높은 입, 턱, 얼굴 부위의 외과적 치료를 전문으로 한다. 그렇기에 긴 시간 수술을 싫어하는 일부 치대생은 기피하는 경향도 있었다. 다른 과에 비해 응급수술과 난이도가 높은 게 이유지만 오히려 환자들은 구강악안면외과전공의를 선호하고 있다.
구강악안면외과전공의가 주로 다루는 분야는 임플란트 시술, 악교정, 안면골절, 안면기형, 부정교합, 구강암, 구순구개열 수술 등이다. 대학병원의 주걱턱, 무턱, 안면비대칭은 상당부분 구강악안면외과에서 담당한다.
최근 65세부터 임플란트 보험이 적용되면서 치과의 손길이 바빠지고 있다. 임플란트는 치아의 결손 부위에 인공치아를 이식해 자연치아와 같은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시술이다. 시술은 치아 결손 부위나 치아를 뽑은 자리의 잇몸을 절개하고 턱뼈에 구멍을 내는 드릴링 과정을 거친 뒤 임플란트 본체인 픽스쳐를 식립한다. 본체를 심은 뒤 3~6개월이 지나 픽스쳐가 턱뼈에 자리 잡고 잇몸이 치유되면 잇몸 밖으로 지대주를 연결한다.
지대주 위에 치아 모형인 보철물을 씌운다. 인공치아인 임플란트는 제3의 치아로 불린다. 자연치아와 거의 비슷한 기능에 관리가 잘된다면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다. 빼어난 효과를 자랑하는 임플란트는 치과시술 중 가장 고난이도 시술에 속한다. 잇몸과 턱뼈를 드릴링하기에 잇몸 상태, 치조골 형태, 전신질환, 전염성 질환 등을 전반적으로 확인한 뒤 시술을 해야 한다.
이런 과정이 소홀하면 부작용이 발생한다. 임플란트 식립 증가와 함께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들이 주목받는 것은 수술의 안정성 때문이다. 수술의 안정성 등을 따지는 고객이 구강 내 수술이 특화된 전문의를 찾는 것이다. 이 같은 선택은 매우 현명한다. 임플란트는 신경손상과 주변부 염증유발의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가장 정교한 수술을 할 수 있게 최적화 트레이닝을 한 전문의가 하는 게 바람직하다.
여기에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중에서도 임상경험이 풍부한 숙련의를 만난다면 보다 안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 3D입체 CT데이터 등의 첨단장비 유무도 체크하면 더 좋다. 구강악안면외과전문의와 협진하는 교정과 전문의, 마취과 전문의의 프로필도 세심하게 따지는 것도 안전한 치료를 받는 방법 중 하나다.
도움말 : 이중규 더페이스치과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