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너뷰티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이미 4000억원 이상의 규모로 커 진 이너뷰티 시장은 2017년엔 약 5000억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특히 요즘같은 겨울철, 이너뷰티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데 이유는 건조한 공기에 콜라겐 등이 부족해져 피부가 푸석푸석해지기 쉽기 때문이다. 체내 단백질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구성 성분인 콜라겐은 피부 진피층의 대부분을 이루는 피부 탄력과 보습에 가장 중요한 성분이다. 오래 전부터 콜라겐을 주성분으로 한 많은 수분, 탄력 화장품들이 출시되어 왔지만, 피부 표면에 일시적으로 영양을 공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피부 속 도달율이 낮아 효과가 미미했다. 콜라겐을 직접 섭취하고 싶다면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사용한 제품을 섭취해야 체내 흡수 효과를 높이고 피부 탄력을 더욱 강하게 할 수 있다. 특히 콜라겐은 자외선에 의해 쉽게 파괴되기 때문에 자외선에 손상된 피부를 케어해주는 제품이면 더욱 좋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콜라겐 이너뷰티 중 많은 제품들은 기능성 성분이 부족해 식약처가 인정한 기능성 표시가 없고 식품이나 기타 가공품으로 분류되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또한 콜라겐은 아주 적게 들어 있고 히알루론산 등 다른 성분들을 넣어 피부 보습에만 집중하는 제품들도 많다.
식약처가 인정하는 건강기능식품은 건강기능식품은 일반 식품과 달리 일정한 규정과 절차에 따라 만들어지며, 제품에 기능성을 표시하는 문구 또는 인증 마크를 부착할 수 있어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지 못하면 일반 식품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구입 전 꼼꼼하게 체크해 제대로 된 제품을 구입해야 한다.
뉴트리 홍보 담당자는 "이너뷰티는 건강기능식품이나 일반식품의 일종으로 복용을 통해 미용이나 다이어트 등을 돕는 제품으로 최근에는 자신의 피부 고민에 맞춰 다양하게 섭취가 가능하다"며 "바르는 화장품보다 효과적으로 피부 관리를 할 수있기 때문에 큰 인기를 얻고 있지만 반드시 식약처의 인정을 받은 안전한 제품인지 확인하고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전상희 기자 nowater@sportschosun.com
'핵꿀잼' 펀펌+'핵미녀' 디바 스포츠조선 바로가기[스포츠조선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