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초 개천절, 한글날 등 공휴일로 황금 연휴를 즐긴 직장인들이 많다. 이런 연휴에는 보통 여가 생활을 즐기기도 하지만 라식, 성형과 같은 미뤘던 수술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연휴 기간 수술을 못한 직장인들은 다음 휴가를 기다릴 수 밖에 없는데 라식, 라섹과 같은 수술은 회복기간이 짧아 길게 휴가를 내지 않아도 충분히 받을 수 있다. 특히 라식, 라섹의 장점을 합친 스마일 라식이나 하루에 검사, 수술까지 가능한 원데이 라식이 직장인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바쁜 직장인들에게 적합한 수술 방법은 무엇이고 회복기간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한다.
스마일 라식은 기존 라식과 라섹의 특장점을 합친 시력교정술로 기존 라식과 달리 각막을 절개해 각막 뚜껑(절편)을 만들지 않아도 된다. 기존 라식수술은 시력 교정 레이저로 각막 실질부를 태워 없애야 했기 때문에 레이저가 실질부에 닿기 위해 필수적으로 각막절편을 만들고 이를 젖혀야 했지만 스마일 라식은 각막 겉면을 건들지 않고 실질부를 가위로 오려내듯 잘라내는 원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절편을 만들 필요가 없다. 오려낸 실질부를 외부로 꺼내기 위해서는 터널 역할을 하는 국소 절개창을 만들게 되며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각막 잔여량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스마일 라식은 수술 방법에서도 기존 라식, 라섹과 차이가 있지만 수술 후 회복기간에서도 차이가 있다. 수술 다음날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수면 시 안구 보호대가 필요 없을 정도로 충격에도 강하다. 또한 출근은 물론 샤워, 운동, 파마 등이 다음날부터 가능하기 때문에 빠른 일상 복귀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수술이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김진국 대표 원장은 "스마일 라식이 장점이 많은 것은 맞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수술을 결정할 때는 정밀 검사 후 본인에게 적합한 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며 "일상 복귀가 다음날부터 가능하지만 빠른 회복과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술 후 2주~1달 정도는 음주, 흡연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스마일 라식이 장점이 많은 수술이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다. 사람마다 눈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적합한 수술이 모두 다를 수 있고 정밀 검사를 통해 본인의 눈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밀 검사는 안구의 모양은 물론 백내장, 녹내장 등과 같은 안질환 여부까지 눈에 대한 모든 검사를 실시한다. 이 과정에서 검사 시간이 대략 2시간 정도 소요되고 일부 검사는 결과가 나오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대부분 검사와 수술을 다른 날짜로 잡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휴가가 길지 않은 직장인에게는 여러 번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부담이 돼 수술 자체를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원데이 라식, 라섹을 선택한다면 당일에 검사부터 수술, 회복까지도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을 그만큼 절약할 수 있다. 다만 원데이 라식, 라섹 수술을 할 경우에는 모든 검사를 꼼꼼히 진행하는지 따져보고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
아벨리노 유전자 검사의 경우 몇 시간 후 검사 결과가 나오고 망막검사는 산동제를 투여하기 때문에 원래대로 돌아오기까지 시간이 걸린다. 때문에 오전 검사 후 몇 시간 후에 수술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빠른 수술을 위해 몇 가지 검사를 제외하고 수술을 하는 것은 부작용 위험이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따라서 병원을 선택할 시에는 정확한 사전검사, 전문적인 의료진, 그리고 첨단 장비 보유 여부 등을 모두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다.
-라식, 라섹 후 관리에 따라 회복 기간 달라져, 안구건조증 특히 조심해야
스마일 라식, 원데이 라식은 회복이 빠르지만 다른 시력교정술과 마찬가지로 일정 기간 동안은 본인 스스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현대인들은 전자기기 사용이 많기 때문에 수술 여부와 상관없이 안구건조증에 시달릴 수 있는데 수술 직후에는 이런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 때문에 방부제가 없는 일회용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해 건조증을 예방하고 주변 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책, TV, 스마트폰, 컴퓨터와 같은 근거리 작업은 장시간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직장인의 경우 하루 종일 업무를 하기 때문에 근거리 작업 시간이 많은데 눈을 자주 깜박이고 30분에 한번은 휴식을 취해줘야 한다. 또한 몸의 전체적인 영양상태도 중요하기 때문에 루테인, 비타민 A와 같은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
김진국 원장은 "아무리 좋은 기술로 수술을 한다고 해도 실생활에서 개인적으로 관리가 되지 않으면 좋은 시력을 유지하기는 어렵다" 며 "시력 회복이 되어도 각막이 안정화 되기까지는 6개월 정도 걸리기 때문에 같히 신경 써 관리를 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는 지난 2월 스마일라식 시술 2000안을 달성한 이후, 5개월만에 3000안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