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는 얼굴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안 쪽으로 비강 점막, 후각상피세포가 있어 후각과 호흡에도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최근에는 미용을 목적으로 하는 코 성형수술이 보편화되고 있지만 코의 기능 개선을 위해 수술을 받는 경우도 많다.
화살 코는 코 끝 부분이 아래로 떨어져 보이는 것으로 코 안쪽에 있는 비중격 연골을 잘라내어 코 길이를 조절하거나 코 끝이 길게 늘어진 경우에는 코 끝의 연골을 재배치하고 끝을 살짝 올려 교정한다. 넓은 코 볼은 코볼 바닥 쪽을 절개해 피부를 제거한 뒤 남아있는 코 볼의 조직을 모아 봉합하여 너비를 줄인다. 절개선은 콧방울 경계선에 남아 수술 자국이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
치료 목적으로 외과적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선천적으로나 사고에 의해 코가 휘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때다. 콧등이 굽어 있거나 어느 한 쪽으로 휘어 있는 코를 휜 코(비만곡증)라고 한다. 휜 코는 대부분 코뼈뿐만 아니라 코 안을 나누는 비중격이라는 연골구조도 함께 휘어있는 경우가 많다. 이는 비염이 잘 생기고 코막힘이 발생하며 심하면 축농증(부비동염)까지 유발하기도 한다.
에스프로포즈성형외과 김지욱 원장은 "코 수술은 현재 코의 문제점, 기능적 이상, 개선을 원하는 부분에 대해 담당 의사와 충분히 상담한 후 결정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코 성형수술은 전문의의 숙련된 기술과 오랜 경험, 해부학적 지식이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김지욱 원장은 이어 "동양인 코는 구조적으로 바로서지 못해 비율과 각도가 맞지 않고 구조 자체가 약한 경우가 많다"며 "구조를 바로 세우고 자가 조직을 이용해 약한 구조를 강하게 만드는 등 근본적인 문제해결이 동반돼야 한다"고 말했다.
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