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구조적으로 약한 동양인 코, 코성형으로 바로잡을 수 있어

나성률 기자

기사입력 2014-08-05 11:31


코는 얼굴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안 쪽으로 비강 점막, 후각상피세포가 있어 후각과 호흡에도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최근에는 미용을 목적으로 하는 코 성형수술이 보편화되고 있지만 코의 기능 개선을 위해 수술을 받는 경우도 많다.

대부분 짧은 코, 매부리 코, 화살코, 뭉퉁한 코, 복 코 등으로 고민하는 이들이 미용적 목적으로 코 성형을 고려한다. 짧은 코는 양 눈 사이가 넓어 보이거나 얼굴 자체가 넓어 보이는 단점이 있다. 짧은 코는 융비술로 상당부분 개선될 수 있다. 매부리 코는 코 안쪽을 절개해 돌출된 뼈를 깎거나 경우에 따라 코 끝의 처진 연골 일부를 제거하기도 한다.

에스프로포즈성형외과의원 김지욱 원장은 "짧은 코나 들창코는 수술 시 코 끝 연장을 하지 않고 보형물로 콧대만 세우거나 수술 후 감염되면 조직이 단단해져 보형물을 당기는 구형구축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며 "자가 조직을 이용해 짧은 코를 늘려주어야 한다"고 전했다.

화살 코는 코 끝 부분이 아래로 떨어져 보이는 것으로 코 안쪽에 있는 비중격 연골을 잘라내어 코 길이를 조절하거나 코 끝이 길게 늘어진 경우에는 코 끝의 연골을 재배치하고 끝을 살짝 올려 교정한다. 넓은 코 볼은 코볼 바닥 쪽을 절개해 피부를 제거한 뒤 남아있는 코 볼의 조직을 모아 봉합하여 너비를 줄인다. 절개선은 콧방울 경계선에 남아 수술 자국이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

치료 목적으로 외과적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선천적으로나 사고에 의해 코가 휘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때다. 콧등이 굽어 있거나 어느 한 쪽으로 휘어 있는 코를 휜 코(비만곡증)라고 한다. 휜 코는 대부분 코뼈뿐만 아니라 코 안을 나누는 비중격이라는 연골구조도 함께 휘어있는 경우가 많다. 이는 비염이 잘 생기고 코막힘이 발생하며 심하면 축농증(부비동염)까지 유발하기도 한다.

휘어진 콧대는 휘어 있는 코뼈를 절골시켜 똑바로 잡아준 다음 교정하게 된다. 이 때 코의 기둥을 이루는 비중격도 바로 잡아준 후 코끝 연골을 가운데로 모아주고 필요에 따라 보형물을 삽입해 콧등을 높이기도 한다. 코의 아름다운 디자인과 더불어 기능을 개선해야 하는 수술이기에 임상경험이 많은 의사를 만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에스프로포즈성형외과 김지욱 원장은 "코 수술은 현재 코의 문제점, 기능적 이상, 개선을 원하는 부분에 대해 담당 의사와 충분히 상담한 후 결정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코 성형수술은 전문의의 숙련된 기술과 오랜 경험, 해부학적 지식이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김지욱 원장은 이어 "동양인 코는 구조적으로 바로서지 못해 비율과 각도가 맞지 않고 구조 자체가 약한 경우가 많다"며 "구조를 바로 세우고 자가 조직을 이용해 약한 구조를 강하게 만드는 등 근본적인 문제해결이 동반돼야 한다"고 말했다.
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