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제품 디자인 구성에 혁신을 불어넣은 '컴포지션 가전' 대세

송진현 기자

기사입력 2014-08-05 10:40


최근 기존 제품과는 다른 공간 구성 및 디자인으로 실사용에 편리함을 더하는 '컴포지션 가전'이 인기를 끌고 있다.

컴포지션 가전은 구성과 배치, 구도 등의 뜻을 지닌 컴포지션(composition)과 가전이 합해진 신조어로 냉장실을 두 개로 나눈 냉장고나 토스터기와 커피 머신이 일체형인 제품 등 혁신적인 형태의 가전제품을 가리키고 있다.

실제로 컴포지션(composition)이란 단어는 패션 용어로 사용될 때 디자인에서 색·모양·크기·방향 등의 요소를 가장 좋은 관계로 통합하는 것을 뜻하며, 컴포지션 가전 역시 제품 고유의 특징과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다양한 요소를 조합하고 있다.

보관하는 음식의 종류에 따라 냉장실을 구분해 맞춤형 수납이 가능한 '삼성 지펠 푸드쇼케이스'부터 함께 즐기기 쉬운 토스터와 커피를 한 번에 조리할 수 있도록 한 '프린세스 토스터기 + 커피메이커 일체형'제품까지 소비자가 주목한 다양한 컴포지션 가전을 소개한다.

■ 국내 최초 2개의 냉장실로 음식별 맞춤형 수납을 꾀한 '삼성 지펠 푸드쇼케이스'

'삼성 지펠 푸드쇼케이스'는 업계 최초로 한 개의 냉장실을 '인케이스'와 '쇼케이스' 두 개의 냉장실로 구분한 신개념 냉장고로,
보관하는 음식의 종류에 따라 냉장고 속 맞춤형 수납이 가능해 소비자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이 제품은 냉장실 안쪽을 열고 닫는 인케이스와 문과 바깥쪽을 여닫는 쇼케이스 문을 따로 만들어 인케이스는 부피가 크고 오래 보관해야 하는 식재료를 신선하게, 쇼케이스에는 자주 먹는 푸드를 찾기 쉽게 보관할 수 있게 했다.

또한, 맞춤형 수납공간인 쇼케이스는 엄마를 위한 '쿠킹 존', 아빠와 가족 모두를 위한 '패밀리 존', 아이를 위한 '키즈 존' 등 5개의 공간으로 구분하여 구성해 가족 모두가 냉장고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지난해 처음 선보인 삼성 지펠 푸드쇼케이스는 출시 이후 소비자에게 꾸준히 호응을 얻었으며, 삼성전자는 이러한 소비자 성원에 힘입어 최근 선택의 폭을 넓힌 2014년형 지펠 푸드쇼케이스 8종을 새롭게 선보였다.

■ 사용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토스터기와 커피머신을 하나로! '지웰 커피 & 토스터기'

토스터와 커피를 함께 먹는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해 토스터기와 커피머신을 하나로 합한 제품도 있다.

'지웰 커피&토스터기'는 일체형 토스터&커피 머신으로 토스터와 드립 커피를 한 번에 제조할 수 있으며, 실용성과 공간 절약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사용 및 공간이 편리하다.

또한, 토스터기의 넓은 빵 투입장치로 크고 두꺼운 빵이라도 고르게 구워지며, 버튼 터치 한 번으로 드립 커피가 완성되어 바쁜 직장인의 아침 식사를 빠르게 해결해준다.

■ 본체와 바퀴가 따로 움직이는 '본체회전' 구조로 자유로운 청소가 가능한 '삼성 청소기 모션싱크'

기존과는 다른 구조를 채택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강화하여 소비자의 호응을 얻고 있는 청소기도 있다.

'삼성 청소기 모션싱크는' 민첩한 회전성과 뛰어난 안정성, 유연한 이동성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나와 청소기의 움직임(Motion)이 하나로 싱크로나이즈(Synchronize)된다'는 의미처럼 완벽한 움직임으로 즐거운 청소경험을 제공한다

모션싱크는 기존 청소기와 달리 본체와 바퀴가 따로 움직이는 '본체회전'구조를 채택해 방향을 회전할 때 힘이 들지 않으며, 사용자가 이끄는 대로 민첩하게 회전하며 부드럽게 이동한다. 바퀴의 윗부분이 안쪽으로 향하는 '피라미드 구조의 캠버드 휠'은 급작스런 방향 전환에도 뒤집어지거나 넘어지지 않으며, 기존 제품보다 큰 바퀴 덕분에 카펫이나 문턱을 넘어갈 때도 적은 힘만으로 가볍게 잘 굴러간다.

지난 7월에는 '미국 산업디자이너협회(IDSA)'가 주관하는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공모전인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에서 '본체회전' 구조로 방향 전환이 자유로운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아 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 보관 편의성 위해 캡슐 디자인의 일체형 케이스를 채용한 '필립스전자 컴팩트터치'

제품 케이스를 우주선을 떠오르게 하는 캡슐모형으로 디자인해 보관의 편의성을 높인 다리미도 있다.

'필립스전자 컴팩트터치'는 캡슐 디자인의 일체형 케이스를 갖춘 핸디형 퀵스팀 다리미로 물탱크를 포함해 다리미 본체, 다리미 호스, 코드를 한 번에 수납할 수 있어 보관에 용이하다.

또한, 스팀 버튼을 부를 때만 스팀을 분사하여 물을 절약해주며, 다리미 예열 시간은 40초 수준으로 매우 짧아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 핸디형 퀵스팀 다리미는 옷걸이에 걸린 옷을 바로 다림질할 수 있어 간편하고 사용자의 손을 보호할 수 있는 보호장갑까지 제공해 안정성을 높였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