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만났을 때 첫인상을 결정하는 부위는 바로 얼굴이다. 얼굴 중에서도 전체적인 이미지를 결정해주는 역할을 하는 '코', 코는 얼굴의 한가운데 위치해 있기 때문에 가장 먼저 눈에 띄게 되며 전체적인 인상을 좌우하게 된다.
또 코는 얼굴의 균형적인 이미지와 입체감을 부여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관상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따라서 코의 모양을 조금만 바꾸어 주어도 그 사람의 인상과 모습이 많이 바뀔 수 있다. 코 성형에 있어 중요한 것은 얼굴의 전체적인 조화를 고려하는 것이다.
특히 선명하고 시원한 인상을 갖고 싶어 하는 사람들은 코 성형에 아주 관심이 많을 것이다. 이러한 영향은 다양한 매체를 통한 미디어의 영향으로 높은 콧대를 세울수록 예쁜 얼굴,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고 잘못 생각하는 경우도 많다.
동양인의 이상적인 코의 모양은 측면에서 보았을 때 코끝에서 가장 높은 부분인 코끝 표현점과 코끝이 꺾이는 부위인 코끝 아래점이 나타나야 한다. 정면에서 보았을 때 보편적으로 코끝의 폭은 전체 콧볼 폭의 약 60% 정도가 이상적이며 4점이 마름모 모양을 이루어야 한다. 또 코기둥과 코끝이 이루는 각이 갈매기가 자연스럽게 날아가는 모양처럼 보여야 한다.
그리고 여성의 경우 코끝보다는 콧대가 약간 낮아 버선코 모양을 이루는 것이 좋으며, 코의 각도가 이마와 코가 이루는 각도로 135~140도 정도가 가장 이상적이다. 코와 입술의 각도는 남성의 경우 90~95도, 여성의 경우 95~100도가 가장 아름답고 자연스러운 각도이다.
코 성형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코 안으로 수술하는 경우와 비주 절개를 통해 코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가 있다. 코 안으로 수술하는 경우는 코의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코 안의 점막에만 7~8mm 정도의 절개선의 넣어 수술하는 방법이다. 수술시간이 30분 정도로 매우 짧으며 흉터가 남지 않고 부기를 최소화하며 수술 후 빠른 회복이 장점이다.
비주 절개를 통해 코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는 코 앞 부분의 비주(코기둥)에 절개하여 코를 열어 수술을 시행하는 방법이다. 또 수술 시야가 좋아 비중격 연골의 활용과 연골의 재배치 등을 비롯한 다양하고 복잡한 술식을 시행할 수 있으며 비주의 흉터도 시간이 지나면 거의 남지 않는다.
아이앤코 성형외과 박수성 원장은 "코 성형은 코 모양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앞턱의 모양, 입의 모양, 눈의 모양, 전체적인 얼굴형에 대한 성형외과 전문의로서 깊은 통찰이 필요하다"며 "코 성형에 있어 실제로 중요한 것은 무작정 코를 높이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 콧대와 코끝의 밸런스, 코의 길이, 코끝의 모양, 피부의 두께, 얼굴과의 조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예쁘면서도 자연스러운 코 모양을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박 원장은 "코 상태에 따라 다양한 접근방법이 활용되므로 수술 전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현재의 코 형태와 만들고자 하는 형태 등 충분히 고려한 수술방법의 선택이 필수적"이라고 전했다.
나성률 기자 nasy@sports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