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말저런글] 계몽이란 무엇인가

기사입력 2025-02-10 07:05

[위키미디어 제공]


계몽(啓蒙)이란 무엇일까요? 사전은 [지식수준이 낮거나 인습에 젖은 사람을 가르쳐서 깨우침]이라고 풀이했습니다. 대강 뜻을 깨우쳤습니다. 모자라는가 싶어 더 깨우치려고 자료를 찾아봤습니다.

정확히 이 질문을 제목으로 세우고 답을 내놓은 역사적 인물이 있었습니다. 대철학자 이마누엘 칸트입니다. 그는 1784년 한 월간지에 ≪질문에 답함: 계몽이란 무엇인가?≫라는 에세이를 기고합니다. 18세기 계몽주의를 다룰 때 자주 인용되는 글이라고 합니다.

칸트는 단도직입합니다. 계몽이란 인간이 미성숙함(Unmuendigkeit)에서 빠져나오는 것이라고요. 여기서 서술부는 빠져나오게 하는 것이라고 바꿔서 읽어도 됩니다. 미성숙함은 무능함입니다.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제힘으로는 뭔가를 알지 못하는 무능력입니다. 칸트는 정리합니다. [사페레 아우데(Sapere aude)!]라고요. "용기를 내어 알려고 하라"라는 이 라틴어 글귀를 칸트는 계몽의 모토로 선언합니다.

지난 비상계엄령을 '계엄령' 운을 맞추어 계몽령이라고 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많은 국민이 그렇게나 미성숙하고 자력으로는 뭘 알기가 어려운 부류라고 봤던 것일까요? 아니면, 자기들 스스로가 그렇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일까요? (서울=연합뉴스, 고형규 기자, uni@yna.co.kr)

※ 이 글은 다음의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1. IMMANUEL KANT, ≪Beantwortung der Frage: Was ist Aufklaerung?≫(1784년9월30일)

2.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온라인)

<연합뉴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