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TR25(2025년 SM 루키즈)는 12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SM타운 라이브 2025 [더 컬처, 더 퓨처] 인 서울(이하 'SM타운')'이 등장했다.
이날 콘서트는 SM 창립 30주년을 맞이해 개최된 공연으로, 현재의 글로벌 K팝 초석을 만든 SM이 30년간 쌓아 올린 음악 헤리티지를 집대성했다. 특히 SM 소속 아티스트들은 물론, SM 산하 레이블 소속 아티스트 등이 출연, 기대를 모았다.
특히 25인의 연습생이 처음으로 얼굴을 공개, K팝 팬들의 눈을 휘둥그레 만들었다. 먼저 오프닝에서 동방신기 영웅재웅, NCT 태용, 라이즈 성찬 등 닮은꼴로 '역시 SM'다운 비주얼을 자랑하는가 하면, 한치의 오차없는 칼군무로 감탄을 샀다.
SMTR25. 사진 제공=SM엔터테인먼트
이들은 오프닝에서 9인으로 이뤄진 SMTR25로 샤이니 히트곡 '루시퍼'를, 11인으로 구성된 SMTR25로는 엑소 히트곡 '으르렁'을 꾸몄다. 이어 공연 말미에는 다함께 엑소 '오버더스', 슈퍼주니어 '트윈스', 동방신기 '더 웨이 유 아', 샤이니 '셜록' 등 SM 보이그룹 역사를 훑는 노래,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이들 역시 H.O.T., 신화, 플라이 투 스카이,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샤이니, 엑소, NCT, 라이즈 등 SM의 보이그룹 계보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