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종합] 유아인, '프로포폴 30대 톱배우' 경찰 조사 시인..개봉 코앞 '승부' '하이파이브' 초비상

조지영 기자

기사입력 2023-02-09 00:32 | 최종수정 2023-02-09 08:22


[종합] 유아인, '프로포폴 30대 톱배우' 경찰 조사 시인..개봉 코앞…

[스포츠조선 조지영 기자] 배우 유아인이 향정신성 약품인 프로포폴을 상습 투약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은 사실을 밝혀 영화계 큰 충격을 안겼다.

서울경찰청은 지난 6일 마약류 관리법 위반 혐의로 유아인을 불러 조사했다. 향정신성 의약품 프로포폴을 상습적으로 투약한 혐의를 받은 것.

앞서 향정신성 의약품 유통을 감시하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복수의 병원을 돌며 프로포폴을 상습적으로 투약해온 유아인의 정황을 포착, 프로포폴 처방빈도가 지나치게 잦은 점에 의혹을 가지며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이에 경찰은 유아인의 프로포폴 상습 투약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의료기록 및 대면조사, 체모 등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감정 의뢰한 상태다. 조사와 더불어 출국금지 조치를 내려 집중 조사할 계획을 드러내기도 했다. 출국금지 조치는 범죄의 수사를 위해 그 출국이 부적당하다고 인정되는 대상에게 내려지는 조치. 경찰과 검찰이 이번 사건을 중대하게 여기고 있다는 해석이다.

유아인의 소속사 UAA는 보도 직후인 8일 보도자료를 통해 프로포폴 상습 투약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은 사실을 시인했다. UAA 측은 "유아인은 최근 프로포폴 관련해 경찰 조사를 받았다"며 "이와 관련한 모든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으며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 소명할 예정이다. 심려를 끼쳐 드려 죄송하다"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전했다.

앞서 유아인 측은 TV조선을 통해 "평소 건강검진이나 시술 등 필요한 경우 외에 프로포폴을 맞지 않은 것으로 안다"며 해명했고 또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해 조사를 통해 적극 소명할 계획을 밝히며 혐의에 대한 입장을 조심스럽게 내비쳤다.


[종합] 유아인, '프로포폴 30대 톱배우' 경찰 조사 시인..개봉 코앞…
다만 유아인의 억울함, 그리고 소명 의지와 별개로 개봉을 앞둔 차기작들은 충격과 함께 말 그대로 비상이 걸렸다. 유아인은 올해 넷플릭스 영화 '승부'(김형주 감독, 영화사 월광 제작)와 '하이파이브'(강형철 감독, 안나푸르나필름 제작) 두 편의 신작을 선보일 예정이었다.


[종합] 유아인, '프로포폴 30대 톱배우' 경찰 조사 시인..개봉 코앞…
특히 한국 바둑의 두 전설인 조훈현과 이창호의 세기의 대결을 그린 '승부'는 넷플릭스가 올해 영화 라인업 중 공들인 기대작 중 하나다. 지난해 12월 '승부'를 발표, 올해 1월에는 '2023년 2분기 공개 예정'이라며 대대적으로 홍보하며 전 세계 시청자의 관심을 끌었다. 하지만 '승부'는 유아인의 프로포폴 상습 투약 혐의로 공개 계획에 차질을 빚게 됐다. 주인공인 유아인의 혐의가 인정돼 형이 구형된다면 '승부'의 2분기 공개는 철회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승부' 측 관계자 역시 "현재 상황을 파악 중이다. 아직은 공개일 변경을 확정할 수 없는 상황이다"고 선을 그었다.


[종합] 유아인, '프로포폴 30대 톱배우' 경찰 조사 시인..개봉 코앞…

물론 '하이파이브'도 '승부'와 마찬가지 상황이다. '하이파이브'는 우연히 초능력을 얻게 된 다섯 명이 그들의 초능력을 탐하는 자들과 만나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과속스캔들' '써니' '타짜-신의 손' 등 충무로 대표 흥행킹으로 불리는 강형철 감독의 신작이다. 독특한 설정과 유아인을 주축으로 한 이재인, 안재홍, 라미란, 김희원 등 믿고 보는 배우들이 총출동해 기대를 모았다. 지난 2021년 11월 크랭크 인 해 개봉만 무려 1년 넘게 기다린 '하이파이브'는 당초 오는 5월 개봉 라인업을 노리고 조금씩 준비에 돌입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유아인의 혐의로 개봉에 제동이 걸리면서 개봉에 비상이 걸린 것. 유아인이 주요 캐릭터로 활약한 만큼 '승부'와 같이 유아인의 분량을 편집할 수 없는 상황. 유아인의 수사 방향에 따라 개봉일을 다시 조정하게 됐다.

조지영 기자 soulhn1220@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