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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조선 정빛 기자] 온라인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왓챠가 글로벌 시장 확대를 가속화하여 2030년까지 1억명의 가입자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원지현 COO는 "왓챠는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뮤직과 웹툰까지 구독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구독 서비스, 왓챠 2.0으로 진화한다"면서 "보고, 듣고, 즐기는 모든 콘텐츠 경험이 왓챠 하나로 가능해지며, 이용자들이 지금보다 더 자주, 더 많이 왓챠에 접속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왓챠 2.0'의 핵심은 여러 카테고리의 콘텐츠를 단순히 모아 놓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 경계를 넘나드는 분절되지 않은 종합적이고 연속적인 콘텐츠 감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원지현 COO는 "영화를 감상한 뒤, 여운을 곱씹는 음악을 듣고 영화를 해석하는 리뷰 웹툰을 즐길 수도 있다"며 "왓챠 오리지널 콘텐츠 '조인 마이 테이블','좋좋소' 등은 영상과 웹툰, 음악이 하나의 세계관 아래 다양하게 제작되어 팬들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라인업도 발표했다. 왓챠는 약 20편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공개하고, 영상-음악-웹툰 경계없는 과몰입 콘텐츠 제작한다. 특히 이날 왓챠는 올해 약 20편의 오리지널 콘텐츠와 다수의 경쟁력 있는 익스클루시브(독점) 콘텐츠를 공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왓챠는 최근 숏필름 프로젝트 '언프레임드'와 음악 예능 '더블트러블', 국내 대표 오피스 드라마 '좋좋소' 등으로 이용자들의 호응을 이끌어왔다. 올해 더 다양한 장르와 참신한 소재의 라인업으로 왓챠 오리지널의 팬덤과 인기를 더욱 확장시키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연내 공개 예정인 '왓챠 2.0'의 연장선상에서, 영상과 연계된 음악과 웹툰 콘텐츠를 개발해 하나의 IP를 여러 형태로 확장해 과몰입할 수 있는 콘텐츠 세계관을 구축하겠다고 했다.
이날 발표된 올해 라인업에 따르면, 올해 왓챠 오리지널은 다큐멘터리 '한화이글스:클럽하우스'를 시작으로, 이금희와 박상영이 출연하는 예능 '조인 마이 테이블', 이진호와 이창호가 출연하는 '노키득존', 강호동 양세찬 이용진의 '지혜를 빼앗는 도깨비', 김이나 윤종신 선우정아 타블로의 '인사이드 리릭스' 등을 선보인다.
또 '최종병기 앨리스'를 포함해 다수의 드라마 시리즈도 공개된다. '킬링 이브(Killing Eve)', '이어즈 앤 이어즈(Years&Years)' 등으로 유명한 왓챠 익스클루시브 라인업도 올해 더욱 강화된다. '킬링 이브'가 새로운 시즌인 시즌4로 2년 만에 돌아오며, 올해 최고의 디스토피아 드라마 중 하나로 평가받는 '스테이션 일레븐', 인기 웹툰을 기반으로 한 로맨스 사극 '춘정지란' 등 다양한 국적과 장르의 콘텐츠를 볼 수 있을 전망이다.
김효진 콘텐츠 사업 담당 이사는 "왓챠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국에 잘 알려지지 않았던 글로벌 콘텐츠를 국내에 수급해 흥행시켰다"며 "지난해부터는 왓챠만의 색을 가진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여왔으며 올해 이를 더욱 확대한다. 데이터 기술 기반 콘텐츠 사업자로서 이용자들이 원하는 소재와 장르, 영역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창작자들을 돕는 것이 저희의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2020년 일본에서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국내 OTT 최초로 해외 시장에 진출한 왓챠는 내년부터는 서비스 범위를 글로벌로 확대하는 등 해외 진출을 가속화해 2030년까지 전 세계 1억명의 가입자를 달성하는 글로벌 플랫폼이 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박태훈 대표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콘텐츠 가치와 다양성을 극대화해 개인의 취향을 충족시키는 왓챠 2.0은 해외 시장에서도 경쟁력 있는 왓챠만의 차별성"이라며 "K-콘텐츠를 우리 플랫폼에 실어서 해외에 나가 글로벌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은 돈을 버는 것 이상의 가치"라고 설명했다. '왓챠 2.0' 전략을 통해 새롭게 뛰어든 음악사업과 웹툰사업에서도 기존 산업과는 차별화된 왓챠만의 전략을 구사하겠다는 계획이다. 영상 콘텐츠와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한편, 새로운 형태의 구독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의 다양한 창작 활동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왓챠는 김보통 작가와 오리지널 웹툰-영상 콘텐츠 제작을 진행중이며, 서나래, 루드비코, 김양수, 써니사이드업 등 유명 웹툰 작가들과 오리지널 웹툰을 준비중이다.
왓챠 2.0 출시에 대한 기대를 모으는 만큼, 매출 예측에 대해서도 질문이 이어졌다. 박 대표는 "가결산이긴 하지만, 작년 매출 723억 원이다. 2020년 비해 82% 성장했다. 왓챠 2.0 요금제가 나와야 정교하게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쉽지 않다. 매년 두 배 이상 성장을 기본 목표로 하고 있는데, 지금으로 예측하기는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다만, 투자금 조달 및 인수설 등에 대해서는 "상장 이후에는 자금 조율이 수월해지기 때문에, OTT 시장에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필요한 금액은 조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금이 없어서 왓챠가 어려울 거라는 걱정은 안 해주셔도 될 것 같다"며 "11년동안 사업을 하다 보니, 다른 곳에서는 구하기 힘든 고퀄리티 콘텐츠를 구하다보니 많은 제안을 받았었다. 그러나 저희 지전에 자신있다. 지금도 여전히 저희 비전과 목표를 향해 가는 것에 자신감이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OTT 플랫폼과 결합을 바라는 이야기에 대해서는 "윈윈 제안이 온다면 받아들일 수 있지만, 저희 비전에 가는 좋은 파트너를 아직 만나기 어려운 것 같다. 한국 OTT 3사가 합치면 좋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이야기가 있다. 글로벌로 좋은 파트너를 만나면 윈윈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아, 열려있다는 정도를 말하고 싶다"고 했다.
또한 왓챠는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NFT 사업도 본격화한다. 왓챠의 콘텐츠로 발행한 NFT를 업비트 NFT공개할 계획이다. 김기준 부사장은 "11년 전 왓챠는 직원 수가 10명의 작은 머신러닝 기술 회사였는데, 지금은 콘텐츠를 스트리밍 서비스하고 나아가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며, 이제 음악과 웹툰까지 아우르는 플랫폼 회사가 됐다"며 "그 어느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그림이었으며, 그렇기에 왓챠의 앞으로의 미래가 더욱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이어 "모든 사람에게 똑같은 정보를 지원할까라는 의문에서 시작됐다. 각각의 맞는 정보를 제공하면 좋은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비전뿐만 아니라 산업적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 최근 한국 영화시장은 블록버스터 시장으로 바뀌었다. 예전에는 그렇지 않았다. 봉준호 감독도 '플란다스의 개'로 데뷔를 했다. 그러나 2022년에는 그 정도 규모의 영화가 만들어지는 게 힘들다. 또 다른 봉준호가 나오기 힘든 환경이라 볼 수 있다. 저희 비전에 맞는 산업적인 환경을 제공하려고 한다. 예술 영화를 배급하고 유통함으로, 그 영화를 좋아하는 취향의 소비자에게 잘 전달하고 싶다. 공모전에 대한 투자도 이어가고 있다. 부산국제영화제, 전주국제영화제, 부천국제영화제와 함께 하고 있다. 왓챠상이 신설돼 신인들에게 새롭게 주목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중이다"라고 덧붙였다.
올해로 창립 11주년을 맞는 왓챠는 2011년 출시한 콘텐츠 추천 서비스 왓챠피디아와 이를 기반으로 2016년 출시한 OTT 서비스 왓챠를 통해 국내 주요 콘텐츠 플랫폼으로 발돋움했다. 왓챠는 방대한 데이터에 기반을 둔 고도화된 추천 기술과 플랫폼 경쟁력, 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콘텐츠 수급 및 제작 역량으로 글로벌 사업자 및 유수의 국내 사업자들과 함께 콘텐츠 시장을 성장시켜 왔으며, 2020년에는 국내 OTT 최초로 일본에서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해외시장에 진출했다. 이어 왓챠 2.0까지 출시를 앞둔 왓챠가 기존 영상 콘텐츠 플랫폼의 경계를 넘어, 음악과 웹툰으로 서비스 콘텐츠의 영역을 넓힐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정빛 기자 rightlight@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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