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칸(프랑스)=이승미 기자]이날 이창동 감독의 '버닝'의 미스터리에 대해 이야기 했다.
18일(현지시각) 오전 프랑스 칸 마제스틱 비치에서 한국영화로는 유일하게 경쟁부문에 초청된 영화 '버닝'(이창동 감독, 파인하우스필름 제작) 한국 매체 인터뷰가 진행됐다.
이날 인터뷰에는 유통회사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소설가를 꿈꾸는 무력하고 가난한 청춘인 종수 역의 유아인, 어느 날 나타난 종수 앞에 돈과 여유를 모두 갖춘 미스터리한 남자 벤 역의 스티븐연, 종수의 어린 시절 친구이자 그가 사랑하는 여자 해미 역의 전종서, 연출을 맡은 이창동 감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날 이창동 감독은 원작 소설에서 한발자국 더 나아간 영화의 결말에 대해 "그것 또한 종수의 행동이라면 그게 뭔지 그 모습이 어떤 건지 생각해볼 수 있을거 같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제가 의미나 관념을 주고 메시지를 드리는게 아니라 그 감각으로서 이미지로서 관객들이 느끼시길 원했다. 이 영화는 미스터리 스릴러의 모습을 띄고 있는데 그 미스터리가 벤이라는 인물이 누구지라는 걸 따라가는 거 아닌가. 벤이 누구지를 따라가지만 결국 종수는 누구지라고 연결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감독은 "관객들이 영화라는 매체를 느끼면서 질문하도록 하고 싶었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이어 그는 "저는 원래 뭘 설명하지 않는다. 배우들에게도 뭔가 표현하려고 하면 그렇게 하지 말라고 한다. 자기 감정을 찾아가는데 자유로움을 얻기도 하지 않는가"며 "특히 이번 경우는 중요했다. 특히 이번에는 미스터리에 관련된거 아닌가. 배우들은 내적동기가 있어야 뭐든 하지 않냐. 캐릭터가 웃을 때 왜 웃는지 알아야 하지 않나. 그런데 우리가 해답을 가지고 있으면 안된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대부분의 미스터리 장르가 해답을 보여주지 않나. 그런데 제가 관객에게 전하고 싶은 미스터리는 그게 아니다. 눈앞의 미스터리가 세상의 미스터리와 연결이 돼 있기 때문에 답을 주면 안된다고 생각했다. 미스터리 자체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버닝'은 일본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 소설 '헛간을 태우다'를 원작으로 한 작품으로 각자 자기만의 방식으로 살아 온 세 젊은이 종수(유아인), 벤(스티븐연), 해미(전종서)의 만남과 이들 사이에 벌어지는 미스터리한 사건을 통해 불타버린 청춘의 공허함에 대해 이야기 하는 작품이다.
16일(현지시간) 프랑스 칸 뤼미에르 극장에서 공식 스크리닝을 통해 전 세계 영화인들에게 공개되자마자 유력 영화지에서 최고 평점을 받고 세계 영화인과 언론의 극찬을 이끌며 황금종려상에 가까이 다가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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