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여성 암 2위에 오를 만큼 유방암 발병이 빈번한 요즘, 일상생활 중 우연히 가슴에 혹이 잡히거나 자가진단 또는 건강검진 결과 가슴 혹이 발견되었다면 '설마 유방암일까?'하는 생각이 들기 마련이다.
가슴 혹(유방 종양)은 위치, 크기, 경도(딱딱하거나 물렁한 정도)가 저마다 다르며, 불편이나 통증을 유발하는 사례는 거의 없다. 그러나 대표적인 유방암 증상 중 하나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것은 사실이다. 더군다나 생활 환경이 양호하지 않거나 유방암 가족력이 있으면 암과의 연관성이 강하게 의심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무조건 걱정할 필요는 없다. 유방 종양은 사실 성인 여성에게 매우 흔하며, 암을 뜻하는 악성 종양도 있지만 섬유선종, 낭종 등 양성 종양인 사례도 매우 많기 때문이다. 유방 종양의 악성 또는 양성 여부는 유방촬영/유방초음파 등의 영상검사를 먼저 하고, 이 결과에 따라 제거하거나 조직검사(정밀검사)를 진행하게 된다. 이 때 가장 정확한 해결 방법이 맘모톰이다.
맘모톰은 특수한 바늘을 유방 내에 삽입하고, 진공청소기처럼 빨아들이는 방식으로 유방 조직을 끌어당긴 뒤 회전식 칼날로 필요한 만큼 절제하는 시술이다. 만약 유방 혹이 양성일 경우 맘모톰수술로 바로 제거 가능하며, 현재로서는 암인지 판단하기 어렵거나 향후 암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다면 그 병변의 조직만 채취해서 정밀하게 검사하는 과정을 거친다. 다시 말해서, 맘모톰수술은 양성 유방혹제거를 간편하고 빠르게 하는 기능과 유방암조직검사의 정확도를 높이는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이다.
맘모톰의 또 다른 장점은 정상적인 유방 조직에 손상을 입히지 않고, 과다출혈 우려가 없으며, 0.5cm 이내의 작은 절개로만 진행하기 때문에 수술 후 흉터도 거의 남지 않는다는 점이다. 더불어 수술 즉시 퇴원(필요에 따라 당일 입원)은 물론, 익일부터는 일상생활 복귀에도 문제가 없을 정도라 활동량이 많은 여성이나 주부들에게도 선호되고 있다.
강남 압구정 한송이영상의학과 한송이 원장(영상의학과 전문의)은 "맘모톰은 정확한 검사 및 수술이 가능하고 편의성까지 갖춰 그 자체로도 우수한 장비지만, 사용하는 집도의의 경험 여부 및 노하우에 따라 수술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의료진이 경력을 얼마나 쌓았는지를 확인해 봄이 우선이며, 해당 의료진이 맘모톰수술을 처음 시작한 년도(경력 년수) 및 실제 증례 건수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