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백지은 기자] 여배우에게는 나이도 죄일까.
30대 중후반~40대 여배우들이 깊은 고민에 빠졌다. 연기력에는 물이 올랐고 연기에 대한 열정도 그대로인데, 심지어 최근에는 여배우 기근 현상이 심각하다는데 출연할 만한 작품이 없다는 게 이들의 고민이다.
지상파 드라마는 종편이나 케이블 드라마보다 표현의 자유와 장르에 한계가 있다. 채널 주 타겟층인 40대 이상의 중장년 여성시청자의 입맛에 맞출 수밖에 없어 장르물보다는 가족극이나 로맨틱코미디물이 주류로 자리잡았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여주인공은 20대, 혹은 30대 초반 여배우들에게 돌아간다. 남자 배우와의 나이차, 비주얼, 스타성 등을 모두 고려하면 30대 중후반이 넘어가는 여배우에게 로맨틱 코디미물의 주인공을 맡기기란 아무래도 어렵다는 게 드라마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그렇다면 로맨틱 코미디물이 아니더라도 무언가 매력을 보여줄 수 있을 만한 작품이 있어야 하는데, 그것도 쉽지 않다. 여배우의 매력이 가장 빛나고, 또 배우들이 가장 원하는 장르인 멜로는 지상파에서 거의 전멸했다. 지난해 방송된 KBS2 '공항가는 길'과 '함부로 애틋하게' 정도가 정통 멜로 드라마였다고 할 수 있다. 그게 아니라면 장르물이 남는데 장르물은 주로 남자 배우들이 주축이 되어 드라마를 끌고가는 만큼 여배우의 매력을 보여주기란 어렵다. 비중이 작더라도 캐릭터가 매력적이라면 괜찮을텐데 맡을 수 있는 역할도 줄어든다. 엄마 아니면 골드미스로 여배우의 롤이 한정된다. 폭을 넓혀봤자 남자들의 싸움에 힘을 보태주는 조력자 정도다. 그러다 보니 30대 중후반이 되면서 여배우들은 자신도 팬들도 만족할 만한 작품을 만나기가 어렵고, 그래서 더더욱 컴백 주기도 길어진다.
한 기획사 관계자는 "여배우들은 정말 할만한 작품이 없다. 언제까지 밝고 명랑한 캔디 역을 할 수도 없는 것이고, 그런 역할은 아무래도 어린 친구들에게 돌아간다. 골드미스나 엄마 역할 제안이 많이 들어오는데, 뭔가 서사가 있고 임팩트가 있는 역할이라기 보다는 비슷한 연령대의 여성이라는 이유로 모성애 연기를 해야한다고 강요하는 듯한 느낌이 크다. 연기 경력이 생기면서 내공이 다져졌고, 이제는 해보지 않은 캐릭터를 보여주고 싶은 마음이 큰데 그럴 수 있는 환경이 아니니 안타까울 뿐이다"라고 토로했다.
또 다른 기획사 관계자 또한 "요 몇년 동안 남자배우 원톱 드라마들은 있었지만 여배우 원톱 드라마는 없었다. 그만큼 드라마에서 여배우의 입지가 좁아졌다는 얘기다. 예전에는 여자배우를 보고 편성을 줬는데, 이제는 남자배우가 누구냐에 따라 편성 여부가 결정된다. 그러니 더더욱 남자배우들에게 적합한 드라마가 나올 수밖에 없고, 여자배우들의 활동 폭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여배우들이 많은 소속사 입장에서는 '품위있는 그녀' 같이 여배우의 내공을 보여줄 수 있는 작품이 많이 나왔으면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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