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안양시는 인근에 안양유원지 계곡, 안양종합운동장, 백운호수, 관악산, 평촌 먹자골목, 과천 서울대공원 등이 있어 주중, 주말을 가리지 않고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이다. 이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동편마을의 소문난 중화요리 맛집 '샤우칭'에도 역시 주중, 주말 점심저녁을 가리지 않고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짜장면, 짬뽕, 탕수육은 대부분의 국민에게 사랑받는 대표적인 대중음식이다. 하지만 보통 생각날 때마다 시켜먹는 정도이지 맛집을 찾아가는 경우는 흔치 않다. 어느 중국집이나 차별성 없이 맛이 비슷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런 기존의 중국집에 대한 상식과 편견을 깨고 인근 시흥 지역은 물론 맛집이 많기로 유명한 백운호수나 평촌, 산본 지역에서도 '샤우칭'이 선사하는 중국요리의 향연을 맛보러 오는 비결이 뭘까?
샤우칭을 방문했던 이들은 한결같이 뚜렷한 차별성을 이야기한다. 자장면 하나를 시켜도 식전 샐러드와 스프가 나오고 후식으로는 딸기 샤베트나 커피를 제공한다. 메뉴판 앞에 실제 판매량을 통한 정확한 인기 메뉴 순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QR코드가 있다. 들어갈 때부터 나올 때까지 사장님 이하 서빙 직원들은 손님의 작은 시선과 바람도 놓치지 않는 친절한 서비스 정신을 늘 구현한다. 아무리 서비스가 좋아도 음식 맛이 별로면 오래 가기 힘든 법. 샤우칭은 중식당의 대가라는 표어를 내건 것처럼 누구나 만족할 만한 고퀄리티의 기억나는 맛을 선사한다. 그 중심에는 2011년 세계중국요리연합회에 출전해 한국인 사상 최초로 '중국요리명장'을 수상한 이송학 조리사가 진두지휘하는 조리팀이 있다. 이런 자신감의 표현인지 샤우칭은 조리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오픈주방을 갖추고 있다.
이에 더해 촌스럽지 않고 서양과 동양의 조화를 구현한 듯한 세련되고 깔끔한 인테리어로 인해 쾌적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룸도 갖추고 있는지라 가족모임이나 회식장소 혹은 연인들도 많이 찾는 데이트 장소이다. 게다가 4호선 인덕원역에서 도보로 5분 거리에 위치해 접근이 용이하고 건물 지하에 넓고 편리한 주차 공간이 구비되어 있는 것도 고객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요소다.
코스 요리는 1인 기준 16,000원에서 120,000까지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다. 특히 78,000원과 120,000코스 요리에는 고급 중식의 백미 '불도장'도 포함되어 있다. 시금치를 우려서 낸 녹색 면이 특별한 여름 인기 메뉴 중국식 냉면은 9월까지 식사 가능하다. 이밖에 와인탕수육, 찹쌀탕수육(꿔바로우), 고추잡채, 간소중새우, 블랙빈해물볶음 등도 짜장면, 짬뽕 못지 않게 잘 나가는 인기 메뉴라고 한다. 단품 요리로 80여 가지 식사 메뉴를 제공하고 있으며 날마다 다른 요리를 제공하는 점심 특선(2시 30분까지)은 7000원에 이용 가능하다. 셰프의 경력과 매장 서비스에 비해 합리적인 가격이라 할 수 있다.
맛집으로 소문 나 외지에 있는 식도락가들도 끊임없이 방문하고 또 추천하는 이 곳. 고급 중식당이지만 한편으로 또 편안한 중국집 같은 이 곳 '샤우칭'에서 중국요리의 옛 추억과 변모 과정을 함께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