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올림픽타이틀

    [상트 첫 기자회견]신태용 감독 "포지션 말할 수 없다. 스웨덴 우리 분석 안 했다 100% 거짓말"(영상)

    기사입력 2018-06-13 21:45:27 | 최종수정 2018-06-13 22:47:52

    2018 러시아월드컵 축구대표팀이 13일 오후(한국시각)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스파르타크 훈련장에서 첫 훈련을 했다. 신태용 감독이 인터뷰에 응하고 있다. 상트페테르부르크(러시아)정재근 기자 cjg@sportschosun.com/2018.06.13/

    "포지션 말할 수 없다. 공개하기 어렵다. 23명 중 11명은 반드시 나온다."

    신태용 감독은 "스웨덴이 우리팀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건 100% 거짓말일 것이다"고 말했다.

    하루전 러시아에 입성한 한국 축구 월드컵대표팀이 훈련에 들어갔다.

    태극전사들은 13일 오후(현지시각)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서쪽 로모노프에 위치한 스파르타크 스타디움에서 첫 훈련을 했다. 이날 훈련은 미디어 뿐아니라 현지 팬들에게 모두 공개됐다. 러시아 현지 및 교민 팬들이 훈련장을 찾았다. 러시아월드컵 조직위원회는 선수 보호 및 안전을 위해 훈련장 출입 미디어와 팬들을 대상으로 꼼꼼하게 검색 작업을 진행했다.

    이동의 피로를 푸는 차원에서 가볍게 훈련했다. 1시간을 채 하지 않았다.

    신태용 감독을 비롯한 태극전사들은 하루 전 오스트리아 레오강 훈련캠프를 마치고 베이스캠프 상트페테르부르크로 이동했다. 대표팀은 상트페테르부르크 서쪽 숙소 뉴페터호프 호텔에 짐을 풀었다. 신태용호는 이곳에서 러시아월드컵 조별리그 3경기를 치른다.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훈련한 후 이동해 스웨덴전은 니즈니 노브고로드에서, 멕시코전은 로스토프, 독일전은 카잔에서 맞붙는다.

    신태용 감독과 태극전사들은 현재 첫 스웨덴전에 모든 걸 맞추고 있다. '올인'. 신 감독은 최근 "모의고사에서 소기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 하지만 스웨덴전에 잘 맞춰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신태용호는 최근 4차례 모의고사에서 1승1무2패로 부진했다. 오스트리아로 건너와 치른 볼리비아전에서 무득점으로 비겼고, 마지막 비공개 세네갈전에선 0대2로 졌다. 자책골과 PK골을 내줬다.

    신 감독은 오스트리아 레오강 훈련캠프로 구상의 80%가 완성됐다고 했다.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1주일 훈련으로 20%를 끌어올려 스웨덴전 전에 100%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베스트11은 거의 확정됐다. 신 감독의 최종 선택만 남았다. 스리백과 포백을 두고 계속 고민할 수 있다. 수비 호흡을 더 맞춰 조직력을 극대화하게 된다. 세네갈전에서 상대 선수의 팔꿈치에 맞아 이마가 찢어져 7㎝를 꿰맨 오른쪽 풀백 이 용의 회복 정도도 변수가 될 수 있다.

    태극전사는 16일 오전까지 총 4일 훈련하고 1차전이 벌어지는 니즈니 노브고로드로 이동한다. 첫 경기는 18일 오후 9시(한국시각) 열린다.


    상트페테르부르크(러시아)=노주환 기자 nogoon@sportschosun.com

    ◇다음은 신태용 감독과의 일문일답.

    -스웨덴전 어떤 식으로 나가나.

    포지션 말씀드릴 수 없다. 힘들게 준비한 거다. 그건 경기장에서만 보여줄 것이다. 공개적으로 말하기 어렵다. 23인 중 11명은 반드시 나온다. 그건 분명하다.

    -백야인데.

    오스트리아도 늦게까지 해가 떠 있었다. 여기는 오스트리아보다 늦게 어두워지고 일찍 밝아진다. 방에 햇빛 차단막을 설치했다. 전혀 문제가 없었다. 생체리듬에 문제 없다. 컨디셔닝 프로그램 가동 중이다. 컨디션 걱정하지 마시라.

    -두 번의 평가전 만족스럽지 않는데 훈련 포인트는.

    볼리비아전 분위기 차원에서 이겼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었다. 우리는 볼리비아전은 염두에 두지 않았다. 몸이 무거운 가운데 볼리비아전을 했다. 못 이겼지만 나름대로 구상이 됐던 경기다. 우리는 수비 등 부분 전술을 만져서 조직력을 끌어올릴 것이다. 러시아는 조직력과 부분 전술 그리고 세트피스 등을 가다듬는다.

    -여기 시설과 잔디는 어떤가.

    시설은 정보전을 막기에 좋다. 잔디는 생각 만큼 안 올라왔다.

    -스웨덴은 우리 비디오를 안 봤다고 하는데.

    100% 거짓말이라고 본다. 우리도 스웨덴전 신경쓰지 않겠다고 말하겠다. 나름의 생각이 있을 것이다. 분석 안 했다면 안 한 대로 경기 잘 하라고 전하고 싶다.

    -이마 다친 이 용은 100% 훈련은 가능한가.

    훈련 참가가 50대50이다.

    -베스트11 가동하지 못했는데.

    그런 우려할 수 있다. 마지막 훈련 프로그램에 베스트11이 들어가 있다.

    -스웨덴에 전력 분석관 보냈나.

    여러분들이 가서 좀 찍어달라.

    -스웨덴 외 멕시코 독일 분석은 했나.

    스웨덴전에 올인했다. 멕시코는 스웨덴 이후 붙는다. 독일은 1~2차전을 통해 분석하면 된다. 현장에서 확률 분석이 더 높다. 멕시코는 스웨덴 수준으로 분석했다.

    -2차전도 중요한데.

    당연히 생각한다. 3경기 다 하고 조별리그 끝난다. 2차전은 1차전 마치고 시간적 여유가 더 있다. 우리도 로드맵을 만들어 놓았다.

    -스웨덴 공격수 베리와 토이보넨 평가한다면.

    그 두 선수는 신체조건이 좋다. 스피드 보다 높이에서 잘 막아야 한다. 우리 수비라인이 협력 수비를 잘 해야 한다. 세컨드볼을 조심해야 한다.

    • 기사리스트
    • |
    • 기사리스트

    로또리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