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칼럼] 환한 미소의 걸림돌, 삐뚤빼뚤 치아…치아교정으로 콤플렉스 극복

    기사입력 2018-01-04 09:25:51

    사진=정송우바른이치과 원장 (치과교정학박사)
    외모는 첫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갈수록 외모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남녀노소 불문하고 외모를 가꾸는데 힘을 쏟고 있다. 특히 입사 면접을 앞두고 있는 취업 준비생들이나 서비스직 종사자들의 경우 외모에 더욱더 신경을 쓰는 추세다. 이에 수원치과 정송우바른이치과 원장인 정송우 원장의 도움으로 치아교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무엇보다 깔끔한 외모에 환한 미소라면 누구라도 금방 호감을 갖기 마련이다. 영국 애버딘 대학의 심리학과 벤 존스 교수는 남녀 23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한 결과 호감 섞인 말이나 눈짓, 미소 등이 이성 등에게 호감을 자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발표했다. 연구팀은 동일한 사람의 여러 가지 표정을 사진으로 보여준 결과 시선을 똑바로 맞춘 채 웃고 있는 얼굴에 훨씬 큰 호감을 느끼는 것으로 분석된 것이다.

    하지만 치열이 고르지 않거나 치아에 문제가 있는 등의 경우 자신 있게 웃지 못하면서 좋은 인상을 주기 어렵다. 자신 있는 미소를 되찾기 위해서는 치아교정이 대안책이 될 수 있다. 이처럼 최근에는 외적인 아름다움을 위해서 교정치료를 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돌출된 치아나 어긋난 덧니 등으로 인해 일상에 불편을 느끼고 있다면 치아교정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하지만 치아교정은 부담스러운 비용과 더불어 긴 치료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쉽게 결정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치아교정 기간은 최소 1년 이상으로 약 2년에서 3년 정도의 치료 기간이 소요되며 그 기간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이에 치아교정의 필요성과 시간, 학업관계 등 복합적인 요소를 고려해 치아교정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사람마다 구강 구조, 치아 형태, 생활 습관에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각자의 상태에 맞는 교정법이 상이할 수 있어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는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

    특히 교정 진단을 제대로 해야 효율적인 원인 분석과 교정이 가능 하기 때문에 상담 진단은 2군데 이상에서 받아야 한다. 또한 의사마다 교정방법이 달라 임상 케이스가 많은 치과의사에게 교정을 받을수록 성공확률이 높아진다.

    수원치아교정치과 정송우바른이치과 정송우원장은 "치아교정은 교정치료의 경험과 감각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어 치과의사와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해야 한다"며 "광고에 의존하기보다는 치아 교정에 다양한 임상 경험을 가진 교정치과를 알아 보고 적절한 진단 장비와 사후 관리를 받을 수 있는 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성공적인 치아교정을 가능하게 하는 지름길"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정송우 원장은 교정학박사로 수원에서 정송우바른이치과를 운영중이며 임상 20년 이상의 경험을 통해 환자 중심의 맞춤 치료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교정치료를 실시중이다.

    • 기사리스트
    • |
    • 기사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