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 레볼루션의 흥행이 국내 시장에 미칠 영향들

    기사입력 2017-01-10 19:56:31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을 통틀어 '역대급'이라는 말이 이렇게 어울리는 게임이 있을까?

    리니지2 레볼루션의 최근 행보를 보면 드는 생각이다. 출시 이후 기록한 '매출순위 1위', 많은 이들의 관심을 모은 그래픽과 개발력, 최근 실시된 요새전, 유저들이 안정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드는 서버 운영능력까지. 리니지2 레볼루션의 행보 하나하나가 많은 이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출시 초반이긴 하지만 기세만 본다면 리니지2 레볼루션은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의 이정표와 같은 게임이 될 여지가 크다. 단순히 매출 추이를 넘어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최소한 이 정도 수준의 완성도를 갖춰야 한다는 또 하나의 기준을 제시한 게임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리니지2 레볼루션이 이렇게 충격적인 성과를 거두자 일각에서는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의 새로운 희망으로 언급되고 있다.

    하나의 게임이 큰 성공을 거둔 이후에 이에 주목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투자가 활성화되며, 해당 작품을 하나의 레퍼런스 모델로 삼아 이를 보완, 발전시키는 게임사들이 늘어나 시장이 발전하는 일은 그간 게임시장에서 꾸준히 있어왔다. 이러한 전례를 본다면 리니지2 레볼루션의 등장과 성공은 둔화됐다고 평가받는 국내 게임 시장에 하나의 '구원'과 같은 사건이다.

    다만, 리니지2 레볼루션의 성공이 모바일게임 시장에 긍정적인 징후이기만 한 것은 아니다. '우리도 할 수 있다', '여전히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있다'는 막연한 기대감보다 뚜렷한 현실적인 문제가 이 작품의 성공을 통해 드러났기 때문이다

    언제부터인가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는 단순 수집형 RPG를 넘어 전통적인 MMORPG를 원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기 시작했다. 모바일게임 시장의 흐름이 MMORPG로 변해가는 시점에 리니지2 레볼루션은 압도적인 완성도로 시장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즉, 이제는 이 정도 완성도를 갖춘 게임이 아니면 유저들이 만족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기존 SNG, CCG, 모바일 액션게임이 유행했을 당시에는 기존 작품보다 조금씩 발전한 요소를 갖춘 신작이 지속적으로 나오며 해당 장르에 대한 '만족도 허들'은 서서히 올라갔다. 유저들의 눈높이가 높아짐에 따라 개발사들도 게임의 완성도를 서서히 끌어올릴 수 있었다.

    하지만 MMORPG 장르의 경우는 조금 다른 이야기다.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MMORPG 장르가 부각되자마자 '완전체'에 가까운 게임이 등장했다. 앞으로 나올 게임들은 최소한 리니지2 레볼루션에 준하는 완성도를 갖춰야 하는데,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이 정도 역량을 지닌 게임사는 몇 곳 되지 않는다.

    치고 받아가며 경쟁해야 시장이 발전하는데, 특정 세력 하나가 압도적으로 독주하면 오히려 발전 속도는 더뎌질 가능성이 높다. 어중간한 완성도로는 시장에서 주목받기 어렵기에 아예 다른 장르에서 활로를 찾는 개발사가 늘어날 수 있다.

    결국 모바일 MMORPG 시장은 온라인게임 시장이 그랬던 것처럼 자금력을 바탕으로 한 대형 게임사들의 독무대가 될 공산이 크며, 이는 시장의 허리를 지탱해야 할 중소개발사들의 운신의 폭을 좁히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과금 모델도 많은 이야기가 나올 수 있다. 앞으로 등장할 게임에 미칠 영향이 크게 예상되기 때문이다. 리니지2 레볼루션의 과금 모델은 굉장히 다양한 편이다. 시간과 과금을 선택하는 것이 과거의 게임들이 선택했던 것들이라면 리니지2 레볼루션은 조금 더 고도화되어 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의 성공으로 다른 게임사가 이러한 과금 시스템을 도입할 여지가 크다. VIP 시스템의 성공 이후 이를 따르는 게임이 늘어난 것처럼 국내 게임시장에서 성공한 과금모델을 도입하는 사례가 많았던 것을 보면, 상업적 성공을 거둔 리니지2 레볼루션의 시스템은 비슷한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하나의 성공 모델이 정답이 아니듯 게임에 맞는 모델이 만들어져야 하는데, 국내 게임의 특성상 하나의 모델로 굳어지면 자연스럽게 게임의 콘텐츠까지 획일화될 가능성이 높다. 고도화된 과금 모델을 지탱하는 콘텐츠 보다 과금 모델이 부각될 수 있다는 것이다. 자칫 리니지2 레볼루션의 기본 시스템에 과금 시스템만 강화한 유사 게임들이 등장할 수도 있다.

    2017년 모바일게임 시장. 과연 이러한 해묵은 우려를 떨쳐낼 수 있을 것인지, 아니면 리니지2 레볼루션의 영향력 하에 이러한 우려를 계속 안고 가게 될 것인지 지켜볼 일이다.

    게임인사이트 김한준 기자 endoflife81@gameinsight.co.kr

    • 기사리스트
    • |
    • 기사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