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검사, 스킨폴드캘리퍼로 신체 모든 부위 정확한 검사 가능

2019-12-04 11:15:32



- 피부두겹의 변화가 체지방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김해시 복싱협회 대의원이자 김해시 부원동 피트니스& 복싱 종합체육관 '건강해짐'을 운영하고 있는 오승민 대표의 학술 논문 '웨이트트레이닝에 의한 체지방 감소가 개인적인 특성과 피부두겹 변화에 미치는 영향'이 한국산학기술학회 최신호에 발표됐다.

논문의 저자인 오승민 대표는 연구대상자를 선발하여 12주간 웨이트 트레이닝 후 피부두겹의 변화를 관찰하고 이에 따른 체지방의 변화를 측정했다. 이러한 분석을 통계적으로 자료화시켜 피부두겹의 변화는 체지방 변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을 밝혀냈다.

오승민 대표는 연구를 진행하던 중 "보건소, 병원, 체육관 등 널리 사용되고 있는 체성분 분석기는 생체 전기 저항법을 이용하여 체지방률을 산출하고 있지만, 식이섭취, 식사시간, 운동상태, 배뇨 및 배변, 측정시간 등 수 많은 오차요인이 존재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고 밝혔다.



반면, 피부두겹을 집어 피하지방의 두께를 측정하는 '스킨폴드캘리퍼'는 오차범위가 거의 없을 만큼 정밀도가 우수하고 저렴한 가격에 보관이 용이하여 효율적인 장비라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신체의 모든 지방층을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부위에 지방이 변화되었는지 알 수가 있는 장점이 있다.



이에 오승민 대표는 "피부두겹의 변화는 체지방의 변화를 함께 가져오는 효과를 확인하게 되었다. 피부두겹의 변화를 목적으로 한 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하면 비만 개선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한국산학기술학회 최신호에 게재된 본 논문은 의료계와 체육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체지방 분석 시장에 큰 변화를 줄 수 있는 과학적 근거자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