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체적·심리적 건강 악화시키는 유방암, 통합 면역 치료로 극복

2019-07-24 13:54:01



유방암 발병 진단 사실을 접한 여성은 커다란 상실감을 안게 된다. 여성미를 상징하는 유방에 악성종양이 발생했다는 청천벽력 같은 소식 때문이다. 실제로 암요양병원을 방문하는 유방암 환자의 경우 심리적 우울증을 겪는 사례가 다반사다.





유방은 유즙 생산을 담당하는 유선 및 유즙 통로인 유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유방암은 유관, 유선을 이루는 상피세포에서 변형이 일어나 발생하는 악성종양이다. 대부분의 유방암은 유관의 상피세포에서 기원한다.

유방암의 정확한 발병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바 없다. 다만 불규칙한 식습관, 고지방 또는 고칼로리의 과도한 섭취, 가족력 등이 발병 위험 요인으로 꼽힌다.

유방암이 더욱 무서운 것은 재발과 전이가 잦다는 점이다. 게다가 유방암 사실을 접한 여성의 자신감 상실도 치료를 방해하는 요인이다. 식사 등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하지 못 하여 체력 및 면역력이 저하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유방암의 조기 발견을 위해서는 연령 관계 없이 1~2년마다 꾸준히 정기 검진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특히 재발 및 전이가 쉬운 만큼 환자의 체력 관리 및 면역력 증강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는 유방암 치료를 진행할 때에도 마찬가지다.



최근에는 유방암 환자의 체력 및 면역력을 증강시키고 심리적 우울감을 개선하여 암 치료 효율성을 높이는 통합 면역 암 치료가 주목을 받고 있다. 통합 면역 암 치료란 현대 의학 기술과 한방 면역 치료를 병행하는 치료 프로그램이다.



암 세포 사멸을 위한 현대 의학 기술로는 고주파 온열 암 치료, 고압 산소 치료, 비타민C 주사 요법, 미슬토 주사 치료 등이 있다. 이와 함께 환자의 체력 및 면역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면역 약침 치료, 면역 온열 요법 등을 추가로 실시한다. 한방 면역 치료는 피로, 통증, 식욕부진, 설사, 오심, 구토 등의 항암 치료 부작용을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면역 약침은 항암 효과와 인체 면역 기능 강화 효과가 입증된 한약재 추출액을 약침으로 활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경혈에 직접 주입하기 때문에 암 환자의 소화 장애 부작용을 최소화한다는 장점이 있다.



면역 온열 요법은 기혈 순환 촉진을 활성화하고 체온을 높여 암세포를 사멸하는데 도움을 준다. 면역력은 체온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실제로 체온이 1도 증가할 경우 면역력도 5배 가량 향상된다고 알려져 있다. 면역 온열 요법은 이처럼 자율신경계를 활성화해 혈액순환 및 대사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통증 경감에도 효과적이어서 유방암 환자들의 치료 효과에 도움이 된다.



이외에 증기화시킨 면역 약물의 입자를 코로 흡입하는 면역 비훈 요법,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한 식단 위주로 구성하는 면역 약선 요법도 실시한다. 아울러 극도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심리적, 정서적 불안에 시달리는 유방암 환자들을 위해 세로토닌 프로그램, 웃음치료, 음악치료, 근력운동, 순환운동, 힐링요가, 라인댄스 등 다양한 수업을 진행한다.



장덕한방병원 진용재 원장은 "유방암 환자를 괴롭히는 또 다른 요인은 자신감 상실, 치료 의지 약화 등인데 단순 암 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은 한계가 따르기 마련"이라며 "통합 면역 암 치료는 암 세포 사멸은 물론 환자의 체력 및 면역력 증진, 심리 치료, 자연 요법 등을 통합적으로 실시하여 근원 치료를 도모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전했다. <스포츠조선 clinic@sportschsoun.com>



많이 본 뉴스